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9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2
1. 연구배경 12
2. 연구목적 13
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 14
1. 연구방법 14
2. 연구범위 14
제3절 연구 구성 15
제2장 이론적 고찰 17
제1절 브리핑 정보전달 방식의 종류(style) 17
1. 브리핑 (Briefing) 17
2. 질의응답(Question-Answer) 중심의 브리핑 스타일 20
3. 설명위주(Feedback/explanation)의 브리핑 23
4. 발표 및 시연(Presentation) 브리핑 27
5. 사고 및 비정상적인 상황(Irregularity) 30
6. 업무 스트레스 34
7. 팀 성과 36
제2절 조절변수 37
1. TONE 37
2. MOOD 38
제3장 연구 방법 41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41
제2절 측정도구 43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43
2. 측정 항목 44
제3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49
1. 자료수집 49
2. 분석방법 49
제4장 연구결과 50
제1절 표본의 특성 50
제2절 측정변수의 기술 통계분석 52
제3절 측정변수의 신뢰성과 타당성 54
제4절 측정변수의 상관관계 분석 56
제5절 가설검증 58
1. 브리핑 형식이 사고율에 미치는 영향 58
2. 사고율이 업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59
3. 사고율이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 60
4. 조절효과 분석 61
5. 연구 모형의 적합도 및 가설 검정 68
제5장 결론 70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70
1. 연구결과 요약 70
2. 연구의 시사점 73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74
참고 문헌 76
설문지 81
ABSTRACT 90
〈표 1〉 연구 구성 16
〈표 2〉 객실 브리핑 시간 및 장소 - 대한항공 객실 업무 매뉴얼 참조 19
〈표 3〉 Undesirable Event (바람직하지 않은 사건) 30
〈표 4〉 Inefficient Event (비능률적 사건) 31
〈표 5〉 Unplanned Event (계획되지 않은 사건) 31
〈표 6〉 Strained Event (긴장된 사건) 32
〈표 7〉 IRRE 상황과 문제점 33
〈표 8〉 Cooper and Marschall,1976의 Occupational Stress Model 35
〈표 9〉 설문지 구성 45
〈표 10〉 표본 대상의 특성 51
〈표 11〉 기술 통계 분석 결과 53
〈표 12〉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55
〈표 13〉 변수들의 상관분석 결과 57
〈표 14〉 다중회귀 분석결과 59
〈표 15〉 선형회귀 분석결과_01 60
〈표 16〉 선형회귀 분석결과_02 61
〈표 17〉 위계적 다중회귀분석 결과_질의응답/TONE 62
〈표 18〉 위계적 다중회귀 분석결과_설명중심/TONE 63
〈표 19〉 위계적 다중회귀 분석결과_발표중심/TONE 64
〈표 20〉 위계적 다중회귀 분석결과_질의응답/MOOD 65
〈표 21〉 위계적 다중회귀 분석결과_설명중심/MOOD 66
〈표 22〉 위계적 다중회귀 분석결과_발표중심/MOOD 67
〈표 23〉 가설검증 결과 요약 69
〈그림1〉 연구모형 41
〈그림2〉 연구모형 결과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