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9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0
1. 연구배경 10
2. 연구목적 15
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 16
1. 연구방법 16
2. 연구범위 16
제3절 연구 구성 17
제2장 이론적 고찰 19
제1절 표면연기와 내면연기(Surface acting/Deep acting) 19
1. 표면연기와 내면연기(Surface acting/Deep acting) 19
제2절 감정소진과 감정노동 47
1. 감정소진 47
2. 감정노동 49
제3절 자존감 53
1. 자존감 53
제4절 직무열의 (job/work engagement) 56
1. 직무열의 56
제3장 연구방법 59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59
제2절 측정도구 61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61
2. 설문지 구성 61
제3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67
1. 자료수집 67
2. 분석방법 67
제4장 연구결과 68
제1절 표본의 특성 68
제2절 기술통계분석 70
제3절 측정변수의 신뢰성과 타당성 72
제4절 구성개념 간의 상관관계 분석 76
제5절 가설검정 79
1. 표면연기와 내면연기가 감정소진에 미치는 영향 79
2. 감정소진이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 84
3. 감정소진이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85
4. 자존감이이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86
제6절 가설검정 결과 요약 87
제5장 결론 88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88
1. 연구결과의 요약 88
2. 연구의 시사점 91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93
참고문헌 94
설문지 115
ABSTRACT 122
〈표 1〉 연구 구성 18
〈표 2〉 표면연기/내면연기의 연구결과 24
〈표 3〉 표면연기가 직장/가정생활에 긍정적인 결과를 제시한다는 연구결과 45
〈표 4〉 표면연기가 직장/가정생활에 부정적인 결과를 제시한다는 연구결과 46
〈표 5〉 승객 표면연기 및 내면연기의 설문지 구성 61
〈표 6〉 동료/선·후배 표면연기 및 내면연기의 설문지 구성 63
〈표 7〉 가족 표면연기 및 내면연기의 설문지 구성 64
〈표 8〉 감정소진 및 직무열의 설문지 구성 65
〈표 9〉 자존감의 설문지 구성 66
〈표 10〉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빈도분석 69
〈표 11〉 주요 변수의 기술통계분석 결과 70
〈표 12〉 구성개념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73
〈표 13〉 구성개념 간의상관관계 분석 결과 76
〈표 14〉 승객(표면연기, 내면연기)이 감정소진에 미치는 회귀분석 결과 79
〈표 15〉 동료(표면연기, 내면연기)이 감정소진에 미치는 회귀분석 결과 81
〈표 16〉 가족(표면연기, 내면연기)이 감정소진에 미치는 회귀분석 결과 82
〈표 17〉 감정소진이 자존감에 미치는 회귀분석 결과 84
〈표 18〉 감정소진이 직무열의에 미치는 회귀분석 결과 85
〈표 19〉 자존감이 직무열의에 미치는 회귀분석 결과 86
〈표 20〉 연구가설 검증 요약 87
〈그림1〉 연구모형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