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Hofstede의 문화차원을 중심으로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문화가치성향이 조직몰입 및 서비스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 하는데 있다. 또한 한국과 중국 승무원의 비교를 통해 승무원의 문화가치성향, 조직몰입 및 혁신행동의 관계에서 국적별 차이 및 정도의 존재를 밝힘으로써 항공사 내 각 국적별 승무원의 서비스 혁신행동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외항사 근무경험이 없는 한국과 중국 항공사의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승무원의 집단주의, 남성성, 장기지향적 성향은 조직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승무원의 남성성과 장기지향적 성향은 서비스 혁신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승무원의 조직몰입은 서비스 혁신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승무원의 문화가치성향이 조직몰입과 서비스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한·중 국적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한국인 승무원의 경우 집단주의 성향은 조직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장기지향적 성향은 서비스 혁신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한국인 승무원의 조직몰입은 서비스 혁신행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인 승무원의 경우 집단주의, 남성성, 장기지향적 성향이 조직몰입을 매개하여 서비스 혁신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