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11
제1장 서론 12
제1절 문제제기 12
제2절 연구목적 16
제3절 연구구성 17
제4절 연구기여도 19
제2장 문헌고찰 20
제1절 문화가치성향 20
1. 문화의 개념 20
2. 문화의 기능 22
3. Hofstede 문화가치성향과 구성요소 23
제2절 조직몰입 27
1. 조직몰입의 개념 27
2. 조직몰입의 기능 30
3. Meyer and Allen 조직몰입 구성요소 31
제3절 서비스 혁신행동 33
1. 혁신행동의 개념 33
2. 혁신행동의 기능 36
3. Kleysen and Street의 혁신행동 구성요소 37
제4절 인과관계 39
1. 문화가치성향과 조직몰입 39
2. 문화가치성향과 서비스 혁신행동 41
3. 조직몰입과 서비스 혁신행동 43
4. 국적에 따른 차이 45
제3장 연구방법 48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8
1. 연구모형 48
2. 가설설정 49
제2절 표본설정 및 자료수집 51
제3절 설문지 구성 53
1. 변수선정 53
2. 측정 54
제4절 분석방법 56
제4장 결과분석 58
제1절 표본의 특성 58
1. 인구통계분석 58
2. 기술통계분석 60
3. 국적별 표본의 특성 63
제2절 측정모형분석 65
1. 탐색적 요인분석 65
2. 신뢰도 분석 69
3. 확인적 요인분석 70
4. 판별타당도 검정 72
제3절 구조모형 분석 73
제4절 국적에 따른 다중집단분석 75
1. 형태동일성 75
2. 측정동일성 76
3. 구조동일성 76
4. 국적에 따른 집단별 최종모형 검정 78
제5절 가설검정 81
제5장 결론 90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90
제2절 연구의 시사점 92
1. 학문적 시사점 92
2. 실무적 시사점 92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94
참고문헌 95
1. 국내 문헌 95
2. 해외 문헌 101
3. 기타 문헌 및 웹사이트 108
부록 109
설문지 109
問卷 113
ABSTRACT 117
〈표2-1〉 문화의 정의 21
〈표2-2〉 조직몰입의 정의 29
〈표2-3〉 혁신행동의 정의 35
〈표3-1〉 조사 설계 52
〈표3-2〉 표본 설계 52
〈표3-3〉 구성개념별 조작적 정의 및 관련 연구 53
〈표3-4〉 구성개념별 설문 항목과 척도 54
〈표3-5〉 분석방법 57
〈표4-1〉 표본의 일반적 특성 분석결과 59
〈표4-2〉 문화가치성향 기술통계 분석결과 61
〈표4-3〉 조직몰입 및 서비스 혁신행동 기술통계 분석결과 62
〈표4-4〉 국적별 표본의 특성 비교 분석결과 64
〈표4-5〉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독립변수) 67
〈표4-6〉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매개변수 및 종속변수) 68
〈표4-7〉 신뢰도 분석결과 69
〈표4-8〉 집중타당도 분석결과 71
〈표4-9〉 잠재변인들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72
〈표4-10〉 연구모형 적합도 분석결과 74
〈표4-11〉 형태동일성 분석결과 75
〈표4-12〉 측정동일성 분석결과 76
〈표4-13〉 등가제약모형 비교분석결과 77
〈표4-14〉 최종모형의 한·중 경로계수 비교분석결과 79
〈표4-15〉 가설검정 결과 81
〈표4-16〉 가설검정 결과 (한·중 차이 비교) 82
[그림 1-1] 연구 구성도 18
[그림 3-1] 연구모형 48
[그림 4-1] 최종 연구모형의 적합도 및 경로계수 74
[그림 4-2] 한국형 모델 경로계수 80
[그림 4-3] 중국형 모델 경로계수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