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9
1. 연구배경 9
2. 연구의 목적 11
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 12
1. 연구방법 12
2. 연구범위 13
제3절 연구 구성 13
제2장 이론적 고찰 16
제1절 저비용 항공사로 이직의도의 선행변수 16
1. 장거리 비행 16
2. 진급 스트레스 19
3. 서비스 단순화 21
4. 휴가(연차사용) 24
제2절 저비용 항공사로 이직의도의 후행변수 27
1. 이직 의도(Turnover Intention) 27
제3절 이직의도를 경감시키는 요인들 30
1. 급여 30
2. 프라이드 31
3. 복지 34
4. 직무훈련(교육 스트레스) 36
제3장 연구 방법 41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41
제2절 측정도구 42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42
2. 측정 항목 46
제3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49
1. 자료수집 49
2. 분석방법 49
제4장 연구결과 51
제1절 표본의 특성 51
제2절 측정변수의 신뢰성과 타당성 52
제3절 기술 통계 분석 및 상관관계분석 54
제4절 가설검증 57
제5장 결론 66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및 시사점 66
1. 연구결과 요약 66
2. 연구의 시사점 70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72
참고문헌 73
대형항공사 승무원의 저비용항공사로 이직의도에 관한 설문 82
Abstract 87
〈표 1〉 연구 구성 15
〈표 2〉 사업 모델에 기반한 항공사 분류 22
〈표 3〉 저비용항공사 주요 기내서비스 24
〈표 4〉 복리후생 개념 및 용어 35
〈표 5〉 국내 FSC 항공사의 서비스 교육훈련 매뉴얼 38
〈표 6〉 국내 저비용항공사의 국제선 서비스, 교육 훈련 메뉴 40
〈표 7〉 변수의 조작적 정의 44
〈표 8〉 설문지 구성 47
〈표 9〉 표본대상의 특성 52
〈표 10〉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54
〈표 11〉 기술 통계 분석 55
〈표 12〉 상관관계분석 56
〈표 13〉 선행 독립변수 회사불만의 관계분석 표 58
〈표 14〉 위계적 다중 회귀분석 - 급여 조절효과 60
〈표 15〉 위계적 다중 회귀 분석 - 프라이드 조절효과 61
〈표 16〉 위계적 조절효과 - 복지 조절효과 63
〈표 17〉 위계적 다중회귀분석 - 교육스트레스 조절효과 64
〈표 18〉 가설검증 결과요약 65
〈그림 1〉 연구모형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