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4
1. 연구배경 14
2. 연구목적 15
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 17
1. 연구방법 17
2. 연구범위 18
제3절 연구 구성 18
제2장 이론적 고찰 20
제1절 수면장애 20
1. 정의 및 개념 20
2. 수면장애의 범주 20
제2절 독립변수 및 가설 29
1. 새벽스케줄(Nonstandard Work Schedules) 29
2. 스탠바이(Ready for Flight) 31
3. 시차(jet-lag) 33
4. 인간관계(Organizational socialization) 35
5. 업무 과부하(Burn out) 38
제3절 매개변수 42
1. 심리적 불안감(Social Anxiety) 개념 및 정의 42
제4절 조절 변수 44
1. 직급 44
2. 대한항공 직급체계와 범주 44
3. 대한항공 객실승무원의 라인팀 직책 및 임무 45
제3장 연구방법 46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46
제2절 측정도구 48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48
2. 측정 항목 51
제3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56
1. 자료수집 56
2. 분석방법 56
제4장 실증분석결과 57
제1절 표본의 특성 57
제2절 기술통계분석 59
제3절 측정변수의 신뢰성과 타당성 60
제4절 구성개념 간의 상관관계 분석 62
제5절 가설검정 65
1. 새벽스케줄, 스탠바이, 시차, 인간관계, 업무과부하가 심리적불안감에 미치는 영향 65
2. 심리적불안감이 수면장애에 미치는 영향 67
3. 조절효과 분석 68
제6절 가설검정 결과 요약 75
제5장 결론 76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76
1. 연구결과의 요약 76
2. 연구의 시사점 79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81
참고문헌 82
설문지 92
ABSTRACT 98
〈표 1〉 연구 구성 19
〈표 2〉 대한항공 브리핑 스케줄 30
〈표 3〉 스탠바이(Ready for Fight) 규정 32
〈표 4〉 객실 승무원의 업무 과부하에 대한 주요 요인 39
〈표 5〉 대한항공 객실승무원의 직급체계 44
〈표 6〉 변수의 조작적 정의 49
〈표 7〉 설문지 구성 52
〈표 8〉 설문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빈도분석 57
〈표 9〉 주요 변수의 기술통계분석 결과 59
〈표 10〉 구성개념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0
〈표 11〉 구성개념 간의상관관계 분석 결과 62
〈표 12〉 새벽스케줄, 스탠바이, 시차, 인간관계, 업무과부하가 심리적불안감에... 65
〈표 13〉 심리적불안감이 수면장애에 미치는 회귀분석 결과 67
〈표 14〉 새벽스케줄과 심리적불안감 간의 직급의 조절효과 분석결과 69
〈표 15〉 스탠바이와 심리적불안감 간의 직급의 조절효과 분석결과 70
〈표 16〉 시차와 심리적불안감 간의 직급의 조절효과 분석결과 71
〈표 17〉 업무과부하와 심리적불안감 간의 직급의 조절효과 분석결과 72
〈표 18〉 인간관계와 심리적불안감 간의 직급의 조절효과 분석결과 73
〈표 19〉 심리적불안감과 수면장애 간의 직급의 조절효과 분석결과 74
〈표 20〉 연구가설 검증 요약 75
〈그림 1〉 연구모형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