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1
1. 연구배경 11
2. 연구목적 13
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 14
1. 연구방법 14
2. 연구범위 15
제3절 연구구성 및 진행과정 16
제2장 이론적 고찰 18
제1절 기내식의 정의 18
1. 기내식의 역사 18
2. 기내식의 특성 20
제2절 한식 기내식의 정의 22
1. 한식 기내식의 역사 22
2. 한식 기내식의 최근 동향 23
제3절 한식 기내식의 선택요인 24
1. 건강식으로의 가치 26
2. 소화의 용이성 29
3. 체중조절 31
4. 감각적 가치 34
5. 친숙도 38
제4절 고객만족도 40
제5절 구매의도 42
제6절 국가 이미지 44
제3장 연구조사방법 47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7
1. 연구모형 47
2. 가설설정 48
제2절 측정도구 49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49
2. 측정 항목 52
제3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55
1. 자료수집 55
2. 분석방법 55
제4장 연구결과 56
제1절 표본의 특성 56
제2절 측정변수의 타당성과 신뢰성 59
1. 타당성 59
2. 신뢰성 59
제3절 가설 검정 61
1. Pearson 상관분석 61
2. 다중회귀분석 62
3. 선형회귀분석 64
제5장 결론 66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66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71
참고문헌 72
부록 81
설문지 (영어) 81
설문지 (일본어) 87
설문지 (중국어) 92
ABSTRACT 97
〈표 1〉 본 연구의 진행과정 17
〈표 2〉 음식의 선택요인에 관련된 선행연구 25
〈표 3〉 건강식에 대한 정의를 제시하는 선행연구 28
〈표 4〉 소화작용에 용이한 기내식 메뉴 현황 30
〈표 5〉 체중조절과 관련된 특별기내식(Special Meal) 종류 32
〈표 6〉 한식의 체중조절 효과에 관련된 선행연구 33
〈표 7〉 국내 외식 브랜드 협업 체결 항공사 현황 39
〈표 8〉 고객만족도 선행연구 41
〈표 9〉 Scott(1966)이 고찰한 이미지의 구조 44
〈표 10〉 변수의 조작적 정의 51
〈표 11〉 설문지 구성 54
〈표 12〉 표본의 일반적 특성 57
〈표 13〉 요인 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60
〈표 14〉 상관분석 결과 61
〈표 15〉 다중회귀분석 결과 62
〈표 16〉 선형회귀분석 결과 (구매의도) 64
〈표 17〉 선형회귀분석 결과 (국가이미지) 65
〈표 18〉 연구결과 요약 66
〈그림 1〉 고객만족도 3요소 41
〈그림 2〉 연구모형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