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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목차
1. 서론 13
가. 문제제기 13
나. 선행연구 15
다. 연구방법 17
2. 언약신학의 개관 20
가. 언약의 정의 20
나. 언약이란 무엇인가? 21
1) 언약은 우리와 관계를 맺는 것이다. 21
2) 언약이 파기 될 수 있는가? 23
3) 언약의 주도자 23
다. 언약의 구조와 종류 24
1) 구속언약 26
2) 행위언약 29
3) 은혜언약 39
소결론 51
3. 언약의 관계에서 유아세례의 당위성과 성경적 근거 54
가. 은혜언약과 유아세례의 관계 55
나. 유아세례의 당위성 57
다. 유아세례의 성경적 근거 58
4. 은혜언약에서 유아세례의 역사적 이해와 논쟁 68
가. 사도들의 증언 68
나. 교부들의 언약과 유아세례 70
1) 이레네우스 70
2) 터툴리아누스 73
3) 아우구스티누스 76
다. 종교개혁시대의 언약과 유아세례 86
1) 츠빙글리 87
2) 마르틴 루터 92
3) 칼빈 97
4) 유아세례 반대자들의 주장 103
5) 유아세례 정당성 주장자 107
라. 개혁주의 신앙고백서의 언약과 유아세례 112
1) 벨직 신앙고백서 112
2) 하이델베르크 요리 문답 119
3) 웨스터민스터 신앙고백서 126
4) 웨스터민스터 소요리 문답 130
5. 유아세례 반대자들의 논증 136
가. 반대자들이 주장하는 논증의 핵심 136
나. 반대하는 자들이 제시하는 성경 구절 140
다. 세르베투스의 주장과 답변 142
소결론 147
6. 언약과 유아세례에 대한 교육적 책임과 제언 149
가. 부모의 교육적 책임 150
나. 부모의 가르침에 자녀의 자세 151
1) 주안에서 부모를 공경해야 한다. 152
2) 주안에서 부모에게 순종해야 한다. 152
3) 낙심하지 말아야 한다. 154
4) 부모에게 순종하기 힘든 경우 154
다. 교회공동체로서 책임 155
라. 언약 가정에서 교육에 대한 제언 156
1) 부모를 위한 교육(교회에서의 책임) 156
2) 자녀를 위한 교육(가정에서 부모가 자녀에게) 158
결론 161
참고문헌 1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