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ABSTRACT 12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문제 18
II. 이론적 배경 19
1. 유아 인성교육 19
가. 유아 인성교육의 개념 19
나. 유아 인성교육의 내용 19
다. 유아 인성교육의 내용 22
2. 정서지능 24
가. 정서지능의 개념 24
나. 정서지능의 구성요소 24
3. 자기조절력 29
가. 자기조절력의 개념 29
나. 자기조절력의 구성요소 31
4. 유아 인성교육과 정서지능 31
5. 유아 인성교육과 자기조절력 33
III. 연구방법 34
1. 연구 대상 34
2. 연구 도구 34
3. 연구절차 36
4.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39
가. 그림책선정 39
나.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내용과 절차 40
5. 사후검사 43
6. 자료분석 43
IV. 연구 결과 44
1.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44
가.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기정서 인식 및 표현에 미치는 영향 45
나.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감정조절 및 충동억제에 미치는 영향 47
다.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기정서 이용에 미치는 영향 49
라.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타인정서 인식 및 배려에 미치는 영향 50
마.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교사와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 52
바.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또래와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 53
2.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 55
가.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영향 56
나.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충동성 감소에 미치는 영향 58
다.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영향 59
V. 논의 및 결론 61
1. 논의 및 결론 61
2. 연구의 제언 65
참고문헌 67
부록 74
〈부록 1〉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교육계획안 75
〈부록 2〉 유아의 자기조절력 검사 도구 89
〈부록 3〉 교사용 유아 정서지능 평정척도 94
〈표II-1〉시대적 유아 인성교육의 내용 20
〈표III-1〉 교사용 유아 정서지능 평정척도의 문항번호와 문항 수 35
〈표III-2〉 자기조절력 하위영역별 문항번호 및 신뢰도 36
〈표III-3〉 실험연구절차 37
〈표III-4〉 인성교육활동 위해 선정된 그림책 목록 39
〈표III-5〉 각 회기별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 활동 내용 41
〈표III-6〉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 계획안의 예 42
〈표IV-1〉 유아의 정서지능의 집단별 평균과 표준편차 44
〈표IV-2〉 유아의 정서지능 검사의 공변량분석 45
〈표IV-3〉 유아의 자기정서 인식 및 표현 집단별 평균과 표준편차 46
〈표IV-4〉 유아의 자기정서 인식 및 표현 검사의 공변량분석 46
〈표IV-5〉 유아의 감정조절 및 충동억제 집단별 평균과 표준편차 47
〈표IV-6〉 유아의 감정조절 및 충동억제 검사의 공변량분석 48
〈표IV-7〉 유아의 자기 정서 이용 집단별 평균과 표준편차 49
〈표IV-8〉 유아의 자기 정서 이용 검사의 공변량분석 49
〈표IV-9〉 유아의 타인 정서 인식 및 배려 집단별 평균과 표준편차 50
〈표IV-10〉 유아의 타인 정서 인식 및 배려 검사의 공변량분석 51
〈표IV-11〉 유아-교사와의 관계 집단별 평균과 표준편차 52
〈표IV-12〉 유아-교사와의 관계 검사의 공변량분석 52
〈표IV-13〉 또래와의 관계 집단별 평균과 표준편차 53
〈표IV-14〉 또래와의 관계 검사의 공변량분석 54
〈표IV-15〉 유아의 자기조절력의 집단별 평균과 표준편차 55
〈표IV-16〉 유아의 자기조절력 검사의 공변량분석 55
〈표IV-17〉 유아의 자기통제력 집단별 평균과 표준편차 56
〈표IV-18〉 유아의 자기통제력 검사의 공변량분석 57
〈표IV-19〉 유아의 충동성 감소 집단별 평균과 표준편차 58
〈표IV-20〉 유아의 충동성 감소 검사의 공변량분석 58
〈표IV-21〉 유아의 주의집중력 집단별 평균과 표준편차 59
〈표IV-22〉 유아의 주의집중력 검사의 공변량분석 60
[그림III-1] 연구절차모형 38
[그림IV-1] 정서지능에 대한 집단간 비교 45
[그림IV-2] 유아의 자기정서 인식 및 표현에 대한 집단간 비교 47
[그림IV-3] 유아의 감정조절 및 충동억제에 대한 집단간 비교 48
[그림IV-4] 유아의 감정조절 및 충동억제에 대한 집단간 비교 50
[그림IV-5] 유아의 타인 정서 인식 및 배려에 대한 집단간 비교 51
[그림IV-6] 유아-교사와의 관계에 대한 집단간 비교 53
[그림IV-7] 유아의 또래와의 관계에 대한 집단간 비교 54
[그림IV-8] 유아의 자기조절력에 대한 집단간 비교 56
[그림IV-9] 유아의 자기통제력에 대한 집단간 비교 57
[그림IV-10] 유아의 충동성 감소에 대한 집단간 비교 59
[그림IV-11] 유아의 주의집중력에 대한 집단간 비교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