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문제 17
3. 용어의 정의 18
II. 이론적 배경 19
1. 심리적 안녕감(Psychological Well-being) 19
가. 심리적 안녕감의 개념 및 정의 19
나. 심리적 안녕감의 하위영역 20
다. 보육교사와 심리적 안녕감 22
2. 교수효능감(Teaching Efficacy) 23
가. 교수효능감의 개념 및 정의 23
나. 교수효능감의 하위영역 25
다. 보육교사와 교수효능감 25
3. 회복탄력성(Resilience) 27
가. 회복탄력성의 개념 및 정의 27
나. 회복탄력성의 하위영역 28
다. 보육교사와 회복탄력성 29
III. 연구방법 32
1. 연구 대상 32
2. 연구도구 33
3. 연구절차 37
4. 자료분석 38
IV. 연구 결과 39
1.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심리적 안녕감, 교수효능감, 회복탄력성의 차이 39
가.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 교수효능감, 회복탄력성의 인식정도 39
나.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심리적 안녕감, 교수효능감, 회복탄력성의 차이 40
2.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 교수효능감과 회복탄력성의 관계 46
가.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교수효능감 간의 관계 47
나.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회복탄력성 간의 관계 48
다.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과 교수효능감 간의 관계 49
3.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이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 50
V. 결론 및 제언 53
1. 논의 및 결론 53
2.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58
참고문헌 59
부록 66
1. 심리적 안녕감 질문지 69
2. 교수효능감 질문지 71
3. 회복탄력성 설문지 73
〈표III-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32
〈표III-2〉 심리적 안녕감의 측정도구의 하위요인 문항구성과 신뢰도계수 34
〈표III-3〉 교수효능감의 하위영역별 내용 및 문항 분석과 신뢰도 35
〈표III-4〉 회복탄력성 하위영역별 내용 및 문항 분석과 신뢰도 36
〈표IV-1〉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 교수효능감, 회복탄력성의 평균과 표준편차 39
〈표IV-2〉 보육교사의 교육수준에 따른 심리적 안녕감, 교수효능감,... 41
〈표IV-3〉 보육교사의 연령에 따른 심리적 안녕감, 교수효능감, 회복탄력성의 차이 42
〈표IV-4〉 보육교사의 경력에 따른 심리적 안녕감, 교수효능감, 회복탄력성의 차이 44
〈표IV-5〉 담당유아연령에 따른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 교수효능감,... 45
〈표IV-6〉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 교수효능감과 회복탄력성간의 상관관계 47
〈표IV-7〉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교수효능감간의 상관관계 48
〈표IV-8〉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회복탄력성간의 상관관계 49
〈표IV-9〉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과 교수효능감 간의 상관관계 49
〈표IV-10〉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이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50
〈표IV-11〉 Sobel test 수행결과 52
[그림 II-1] 연구절차 37
[그림IV-1]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이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