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ABSTRACT 10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문제 15
II. 이론적 배경 16
1. 부모개별상담의 정의 및 필요성 16
2. 부모개별상담의 계획과 준비 17
3. 선행연구 고찰 27
III. 연구 방법 32
1. 연구대상 32
2. 연구도구 33
3. 연구 절차 34
4. 분석 방법 35
IV. 연구결과 및 해석 36
1. 어린이집 교사의 부모개별상담의 현황 36
가. 부모개별상담 횟수 36
나. 부모개별상담이 이루어지는 시간 36
다. 부모개별상담 소요시간 37
라. 부모개별상담을 준비하는데 걸리는 시간 37
마. 부모개별상담을 준비하면서 가장 신경 쓰는 것 37
바. 부모개별상담을 위해 사용하는 자료 38
사. 부모개별상담을 위해 준비하는 자료 결정 방법 38
아. 부모개별상담에서 경험하는 문제에 대한 대처 방식 39
2. 어린이집 교사의 부모개별상담의 인식 44
가. 부모개별상담의 필요성 인식 44
나. 어린이집 교사의 부모개별상담에 대한 인식 45
다. 어린이집 교사의 부모개별상담의 개선점 인식 52
V. 논의 및 결론 57
1. 논의 57
2. 결론 및 제언 62
참고문헌 64
부록 67
〈표 III-1〉 교사의 연구 대상 분포 32
〈표 III-2〉 연구도구 구성 및 내용 34
〈표 IV-1〉 부모개별상담 횟수 36
〈표 IV-2〉 부모개별상담이 이루어지는 시간 36
〈표 IV-3〉 부모개별상담 소요시간 37
〈표 IV-4〉 부모개별상담을 준비하는 시간 37
〈표 IV-5〉 부모개별상담을 준비하면서 가장 신경쓰는 것 38
〈표 IV-6〉 부모개별상담을 위해 사용하는 자료 38
〈표 IV-7〉 부모개별상담을 위해 준비하는 자료 결정 방법 39
〈표 IV-8〉 문제에 대한 대처 방식 39
〈표 IV-9〉 자격에 따른 문제 대처 방식 차이 40
〈표 IV-10〉 경력에 따른 문제 대처 방식 차이 41
〈표 IV-11〉 상담교육 이수 유무에 따른 대처 방식 차이 43
〈표 IV-12〉 부모개별상담의 필요성 여부 44
〈표 IV-13〉 부모개별상담이 필요한 이유 45
〈표 IV-14〉 부모개별상담이 필요하지 않은 이유 45
〈표 IV-15〉 부모개별상담에서 교사가 경험하는 문제 인식 46
〈표 IV-16〉 자격에 따른 문제 경험 인식 차이 47
〈표 IV-17〉 경력에 따른 문제경험 인식 차이 49
〈표 IV-18〉 상담교육이수 유무에 따른 문제경험 인식 차이 51
〈표 IV-19〉 부모개별상담에 대한 개선점 인식 52
〈표 IV-20〉 자격에 따른 부모개별상담 개선점 인식 차이 53
〈표 IV-21〉 어린이집 교사 경력에 따른 부모개별상담의 개선점 인식 차이 54
〈표 IV-22〉 상담교육 이수 유무에 따른 부모개별상담의 개선점 인식 차이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