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문제 17
3. 용어의 정의 17
II. 이론적 배경 19
1. 수학교수효능감(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19
가. 수학교수효능감 개념 19
나. 자기효능감 20
2. 수학적 태도(mathematical attitude) 21
가. 수학적 태도 개념 21
나. 수학적 태도의 중요성 22
다. 유아교사의 수학적 태도와 수학교수효능감 간의 관계 22
3. 유아수학교육내용 23
가. 누리과정과 NCTM에서 제시한 유아수학교육 내용 23
나. 유아수학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 26
4. 수학교과교육학지식 26
가.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의 개념과 중요성 26
나. 수학교과교육학지식과 수학교수효능감 간의 관계 29
III. 연구방법 30
1. 연구 대상 30
2. 연구 도구 31
3. 연구절차 33
4. 자료처리 35
IV. 연구결과 36
1.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수학적 태도, 수학교과교육학지식, 수학교수효능감의 차이 36
가. 보육교사의 전공에 따른 수학적 태도, 수학교과교육학지식, 수학교수효능감의 차이 36
나. 보육교사의 보육경력에 따른 수학적 태도, 수학교과교육학지식, 수학교수효능감의 차이 40
2. 보육교사의 수학적 태도, 수학교과교육학지식, 수학교수효능감 간의 관계 44
가. 보육교사의 수학적 태도와 수학교수효능감간의 관계 44
나. 보육교사의 수학교과교육학지식과 수학교수효능감 간의 관계 45
3. 보육교사의 수학교과교육학지식과 수학적 태도가 수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6
가. 보육교사의 수학적 태도가 수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6
나. 보육교사의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이 수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8
V. 결론 및 제언 49
1. 논의 및 결론 49
2.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55
참고문헌 56
부록 62
1. 수학적 태도 질문지 65
2. 수학교과교육학지식 질문지 67
3. 수학교수효능감 질문지 70
〈표II-1〉 누리과정의 연령별 수학내용 23
〈표II-2〉 NCTM이 제시한 유아수학교육내용 25
〈표III-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30
〈표III-2〉 수학적 태도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내용 및 신뢰도 31
〈표III-3〉 수학교과교육학지식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내용 및 신뢰도 32
〈표III-4〉 수학교수효능감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내용 및 신뢰도 33
〈표IV-1〉 보육교사의 전공에 따른 수학적 태도에 대한 t-검증 결과 37
〈표IV-2〉 보육교사의 전공에 따른 수학교과교육학지식에 대한 t-검증 결과 38
〈표IV-3〉 보육교사의 전공에 따른 수학교수효능감에 대한 t-검증 결과 39
〈표IV-4〉 보육교사의 보육경력에 따른 수학적 태도에 대한 ANOVA 검증 결과 41
〈표IV-5〉 보육교사의 보육경력에 따른 수학교과교육학지식에 대한 ANOVA 검증 결과 43
〈표IV-6〉 보육교사의 보육경력에 따른 수학교수효능감에 대한 ANOVA 검증 결과 44
〈표IV-7〉 보육교사의 수학적 태도와 수학 교수효능감 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45
〈표IV-8〉 보육교사의 수학교과교육학지식과 수학교수효능감 간의... 46
〈표IV-9〉 보육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에 대한 수학적 태도의... 47
〈표IV-10〉 보육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에 대한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의... 48
[그림III-1] 연구절차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