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문제 17
3. 용어의 정의 17
II. 이론적 배경 19
1. 회복탄력성(Resilience) 19
가. 회복탄력성의 개념 및 정의 19
나. 탄력성의 하위영역 20
2. 정서지능(Emotional Intelligence) 24
가. 정서지능의 개념 및 정의 24
나. 정서지능의 하위영역 25
3. 리더십(Readership) 28
가. 리더십의 개념 및 정의 28
나. 리더십의 하위영역 30
III. 연구방법 32
1. 연구 대상 32
2. 연구 도구 33
3. 연구절차 36
4. 자료처리 37
IV. 연구결과 38
1. 유아의 성과 연령에 따른 탄력성, 정서지능, 리더십의 차이 38
2. 유아의 회복탄력성과 정서지능 및 리더십간의 관계 46
3. 유아의 리더십에 대한 유아의 회복탄력성과 정서지능의 설명력 48
V. 결론 및 제언 51
1. 논의 및 결론 51
2. 제언 56
참고문헌 58
부록 69
〈부록 1〉 유아의 회복탄력성과 정서지능이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설문지 70
〈표III-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2
〈표III-2〉 회복탄력성 측정도구의 구성 내용 33
〈표III-3〉 정서지능 측정도구의 구성 내용 34
〈표III-4〉 리더십 검사도구의 구성 내용 35
〈표IV-1〉 유아의 성에 따른 회복탄력성의 집단간 차이 39
〈표IV-2〉 유아의 성에 따른 정서지능의 집단간 차이 40
〈표IV-3〉 유아의 성에 따른 리더십의 집단간 차이 41
〈표IV-4〉 유아의 연령에 따른 회복탄력성의 집단간 차이 42
〈표IV-5〉 유아의 연령에 따른 정서지능의 집단간 차이 44
〈표IV-6〉 유아의 성에 따른 리더십의 집단간 차이 45
〈표IV-7〉 유아의 회복탄력성과 리더십간의 상관관계 47
〈표IV-8〉 유아의 정서지능과 리더십간의 상관관계 48
〈표IV-9〉 유아의 리더십에 대한 유아 회복탄력성의 단계적 회귀분석결과 49
〈표IV-10〉 유아의 리더십에 대한 유아 정서지능의 단계적 회귀분석결과 50
〈그림 II-1〉 연구절차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