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ABSTRACT 10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문제 16
3. 용어의 정의 16
II. 이론적 배경 18
1.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18
가. 전문성 인식의 개념 18
나. 전문성 인식의 중요성 19
2. 보육교사의 역할수행능력 21
가. 역할수행의 개념 및 중요성 21
나. 교사역할수행의 유형과 특징 23
3. 영유아 권리존중 실행 25
가. 영유아 권리존중의 중요성 및 개념 25
나.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의 실천 27
III. 연구방법 34
1. 연구 대상 34
2. 연구 도구 35
가. 보육교사의 전문성인식 척도 35
나. 보육교사의 역할수행능력 척도 36
다. 보육교사의 영유아 권리존중 실행 척도 37
3. 연구절차 39
4. 자료분석 40
IV. 연구결과 41
1.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연령, 학력, 기관규모, 경력)에 따른 전문성인식, 역할수행능력, 권리존중의 차이 41
가.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전문성인식의 차이 41
나.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역할수행능력의 차이 45
다.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영유아 권리존중 실행의 차이 49
2. 보육교사의 전문성인식과 역할수행 능력 및 아동권리존중간의 관계 53
가. 보육교사의 전문성인식과 역할수행 능력 간의 관계 53
나. 보육교사의 전문성인식과 아동권리존중 능력 간의 관계 54
V. 논의 및 제언 56
1. 논의 및 결론 56
2. 제언 59
참고문헌 60
부록 69
〈부록1〉 보육교사의 전문성인식, 역할수행능력과 영유아 권리존중 실행 간의 관계 연구 설문지 69
〈표III-1〉 연구대상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 34
〈표III-2〉 보육교사의 전문성인식 측정도구의 영역별 문항구성과 신뢰도계수 36
〈표III-3〉 보육교사의 역할수행능력 측정도구의 영역별 문항구성과 신뢰도계수 37
〈표III-4〉 영유아 권리존중 실행 측정도구의 영역별 문항구성과 신뢰도계수 38
〈표VI-1〉 보육교사의 연령에 따른 전문성 인식의 평균 차이 42
〈표VI-2〉 보육교사의 학력에 따른 전문성인식의 평균 차이 43
〈표VI-3〉 보육교사가 근무하는 기관규모에 따른 전문성인식의 평균 차이 44
〈표VI-4〉 보육교사의 경력에 따른 전문성인식의 평균 차이 45
〈표VI-5〉 보육교사의 연령에 따른 역할수행의 평균 차이 46
〈표VI-6〉 보육교사의 학력에 따른 역할수행의 평균 차이 47
〈표VI-7〉 보육교사가 근무하는 기관규모에 따른 역할수행의 평균 차이 47
〈표VI-8〉 보육교사의 경력에 따른 역할수행의 평균 차이 49
〈표VI-9〉 보육교사의 연령에 따른 아동권리존중 실행의 평균 차이 50
〈표VI-10〉 보육교사의 학력에 따른 아동권리존중의 평균 차이 50
〈표VI-11〉 보육교사가 근무하는 기관규모에 따른 아동권리존중의 평균 차이 51
〈표VI-12〉 보육교사의 경력에 따른 아동권리존중의 평균 차이 51
〈표VI-13〉 보육교사의 전문성인식과 역할수행 능력 간의 관계 53
〈표VI-14〉 보육교사의 전문성인식과 아동권리존중 능력 간의 관계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