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이론적 배경 13
1) 부모양육태도 13
2) 부모학습관여 22
3) 그릿 26
4) 학업적응 37
3. 연구가설 40
II. 방법 42
1. 연구대상 42
2. 측정도구 44
1) 부모양육태도 측정도구 44
2) 부모학습관여 측정도구 45
3) 그릿 측정도구 46
4) 학업적응 측정도구 47
III. 결과 49
1. 부모양육태도, 학습관여, 학업적응과 그릿의 관계 49
2. 부모양육태도와 학업적응의 관계에 대한 그릿의 매개효과 51
3. 학습관여와 학업적응의 관계에 대한 그릿의 매개효과 55
IV. 논의 58
1. 요약과 논의 58
2. 의의와 시사점 63
3. 한계와 제언 64
참고문헌 67
부록 89
ABSTRACT 107
연구 윤리 서약서 109
표 1. 연구자에 따른 양육방식의 분류내용과 차원 수 17
표 2. 연구대상의 인구통계적 특성 42
표 3. 부모양육태도 측정도구 45
표 4. 학습관여 측정도구 46
표 5. 그릿 측정도구 47
표 6. 대학생활적응 측정도구 48
표 7. 부모양육태도, 학습관여, 학업적응, 그릿 간 하위 요인별 관계 50
표 8. 부모양육태도와 학업적응의 관계에서 그릿의 매개효과 52
표 9. 부모양육태도와 학업적응의 관계에서 노력의 꾸준함의 매개효과 53
표 10. 부모양육태도와 학업적응의 관계에서 관심의 일관성 54
표 11. 학습관여와 학업적응의 관계에서 그릿의 매개효과 55
표 12. 학습관여와 학업적응의 관계에서 노력의 꾸준함의 매개효과 56
표 13. 학습관여와 학업적응의 관계에서 관심의 일관성 57
그림 1. 부모양육태도와 학업적응에서 그릿의 매개효과 53
그림 2. 부모학습관여형태와 학업적응의 관계에서 그릿의 매개효과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