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1. 연구 배경 및 목적 10
1.1. 꼭두와 만나기 11
1.2. 이승과 저승 사이, 여정 12
1.3. 전통 상례 속 의미 찾기 14
1) 전통상례에서의 '길' 14
2) 이승과 저승의 매개체들 14
1.4. 참고 작품 16
1) 키키 스미스(Kiki Smith, 1954 ~ ) 16
2) 미로코 마치코(Miroko Machiko, 1981 ~ ) 17
3) 공연 〈이미 아직(2014~)〉 국립현대무용단 안애순 감독 18
2. 작업 과정 I: 꼭두와 할머니의 장례식 그리기 19
2.1. 꼭두의 내면 표현하기 20
1) 기억과 자료를 바탕으로 20
2) 재료 연구 23
2.2. 그림책〈할머니 배웅〉 26
1) 제작과정 26
2) 완성 작품 30
3) 아쉬운 점 및 발전 방향 모색 39
3. 작업 과정 II: 여정의 시각화 40
3.1. 길을 구조화하기 41
1) 임종-여정-승화의 구조 41
2) 장례 상징물들에 관한 해석 42
3.2. 제작과정 46
1) 수의, 상여와 영여: 임종과 관련된 이미지 46
2) 꼭두 : 여정의 안내자 48
3) 그 외 장례의 상징물 53
4) 불교적 도상 : 탑다라니-만다라-감로탱 56
3.3. 이승에서 저승으로, 전시에 관하여 58
1) 전시 구상 58
2) 전시개요 60
4. 완성작품 68
5. 맺음말 99
참고문헌 101
영문초록 102
표1. '길'의 시작과 끝 12
표2. 임종-여정-승화의 구조 41
사진1. 안동박물관의 상여 15
사진2. 물구나무를 서는 꼭두 15
사진3. 키키스미스, 2008, 〈Open Coffin〉 16
사진4. 키키스미스, 〈Two Deer with Antlers〉 16
사진5. 미로코 마치코 2010 〈くま〉 17
사진6. 미로코 마치코 2013 〈碑文谷の野良猫〉 17
사진7. 공연 〈이미 아직〉 포스터 18
사진8. 〈이미 아직〉 공연 장면 18
사진9. 전주 최 씨 고령댁 상여1856 42
사진10. 영여 42
사진11. 안내하는 꼭두 43
사진12. 호위하는 꼭두 43
사진13. 시중드는 꼭두 43
사진14. 광대 꼭두 43
사진15. 극락왕생의 의미를 가진 꼭두 43
사진16. 용수판 44
사진17. 丁자용 상여장식 44
사진18. 봉황 상여장식 44
사진19. 꽃 상여장식 44
사진20. 금강경 탑다라니 45
사진21. 만다라 45
사진22. 감로탱 45
사진23. 전시 설치물 모형 59
사진24. 전시장 입구를 알리는 꼭두 60
사진25. 소창을 이용한 전시 공간 나누기 60
사진26. 전시장 입구 서문 60
사진27. 전시 시작 부분 -임종 60
사진28. 전시 풍경-여정의 안내자 꼭두 61
사진29. 전시 풍경-그림책 〈할머니 배웅〉 61
사진30. 전시 연출-임종과 여정의 사이 62
사진31. 전시장-여정부분의 배치 62
사진32. 전시 설치- 북망산 63
사진33. 앙장 64
사진34. 최후의 심판 설치 모습 64
사진35. 전시 설치- 종이 꼭두 65
사진36. 초상을 알리는 조등 66
사진37. 조등을 연상하도록 제작한 조명 설치 작품 66
사진38. 사잣상(死神「)(이미지참조) 67
사진39. 사잣밥을 연상하도록 제작한 설치 작품 67
도판1. 〈기억 속 장례식〉 20
도판2. 비현실적 세계의 존재와 꼭두를 매치시키는 작업 21
도판3. 꼭두와 용수판을 관찰하여 내면을 표현한 시도 22
도판4. 재료연구1 23
도판5. 재료연구2 23
도판6. 재료연구3 23
도판7. 재료연구4 24
도판8. 재료연구5 24
도판9. 재료연구6 24
도판10. 재료연구7 25
도판11. 영화〈축제〉를 참고하여 장례식 풍경 스케치하기 26
도판12. 그림책〈할머니 배웅〉주인공 캐릭터 연구 27
도판13. 1차 할머니배웅 1차 스토리보드 28
도판14. 스토리보드 중 핵심 장면을 큰 화면에 옮겨본 시도 29
도판15. 그림책 〈할머니 배웅〉의 스토리보드 29
도판16. 그림책 〈할머니 배웅〉 표지 30
도판17. 그림책 〈할머니 배웅〉 면지 30
도판18. 그림책 〈할머니 배웅〉 인트로 31
도판19. 그림책 〈할머니 배웅〉 장면1 31
도판20. 그림책 〈할머니 배웅〉 장면2 32
도판21. 그림책 〈할머니 배웅〉 장면3 32
도판22. 그림책 〈할머니 배웅〉 장면4 33
도판23. 그림책 〈할머니 배웅〉 장면5 33
도판24. 그림책 〈할머니 배웅〉 장면6 34
도판25. 그림책 〈할머니 배웅〉 장면7 34
도판26. 그림책 〈할머니 배웅〉 장면8 35
도판27. 그림책 〈할머니 배웅〉 장면9 35
도판28. 그림책 〈할머니 배웅〉 장면10 36
도판29. 그림책 〈할머니 배웅〉 장면11 36
도판30. 그림책 〈할머니 배웅〉 장면12 37
도판31. 그림책 〈할머니 배웅〉 장면13 37
도판32. 그림책 〈할머니 배웅〉 장면14 38
도판33. 그림책 〈할머니 배웅〉 장면15 38
도판34. 임종 직후 46
도판35. 염 46
도판36. 수의 46
도판37. 〈임종〉 조명 제작 두가지 방법 구상 47
도판38. 〈상여〉 제작과정 도판 47
도판39. 꼭두 표현 연구1-내면적 에너지 표현을 중심으로 48
도판40. 꼭두 표현 연구2-선 표현을 중심으로 49
도판41. 꼭두 표현 연구3 50
도판42. 꼭두 표현 연구4-전체 화면과 부분의 조화를 중심으로 51
도판43. 꼭두 표현 연구5-내면적 에너지와 화면 속 조화를 중심으로 51
도판44. 꼭두 표현 연구6-추상 표현을 중심으로 52
도판45. 용수판 표현 과정연구 53
도판46. 꽃, 봉황, 나무, 용 표현연구 54
도판47. 문자도 연구1 55
도판48. 문자도 연구2 55
도판49. 문자도 연구3 55
도판50. 문자도 연구4 55
도판51. 감로탱 도상연구1 56
도판52. 감로탱 도상연구2 56
도판53. 다라니탑 도상연구1 57
도판54. 다라니탑 도상연구2 57
도판55. 전시 평면 구상도 58
도판56. 전시 3D 구상도 59
완성작품목차
완성작품 1. 임종1-〈수의〉 69
완성작품 2. 임종2-〈상여〉 70
완성작품 3. 임종3-〈영여〉 71
완성작품 4. 〈마중나온 꼭두1〉 72
완성작품 5. 〈마중나온 꼭두2〉 74
완성작품 6. 〈마중나온 꼭두3〉 75
완성작품 7. 〈마중나온 꼭두4〉 76
완성작품 8. 〈마중나온 꼭두5〉 77
완성작품 9. 〈여정1〉 79
완성작품 10. 〈여정2〉 80
완성작품 11. 〈여정3〉 81
완성작품 12. 〈여정4〉 82
완성작품 13. 〈여정5〉 84
완성작품 14. 〈여정6〉 85
완성작품 15. 〈여정7〉 86
완성작품 16. 〈아삽〉 88
완성작품 17. 〈운삽〉 89
완성작품 18. 〈승화1〉 90
완성작품 19. 〈승화2〉 91
완성작품 20. 〈승화3-마지막관문〉 92
완성작품 21. 〈승화4-최후의 심판〉 93
완성작품 22. 〈승화5-꽃놀이〉 94
완성작품 23. 〈승화6-꽃구경〉 95
완성작품 24. 〈다라니탑〉 96
완성작품 25. 〈최후의 심판2〉 97
완성작품 26. 〈꼭두 만다라〉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