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9
2. 자기 지시 15
2.1. 현대 미술과 영화에서 자기 지시 15
2.2. 그래픽 디자인과 자기 지시 18
3. 2000년대 이후 인쇄물 디자인에서의 자기 지시의 양상 21
3.1. 인쇄 매체의 물리적 성질 강조 21
3.2. 인쇄물 제작의 기술적 조건 활용 28
3.3. 리서치를 통한 참조의 다각화 36
4. 2000년대 이후 인쇄물 디자인에서의 자기 지시의 효과 46
4.1. 능동적 독서·디자인 유도 46
4.2. 참조 대상의 지시를 통한 소통 47
4.3. 비평적 논의 활성화 48
5. 결론 50
참고문헌 52
Abstract 56
[그림 1] 장 프루베 전시 포스터 22
[그림 2] 〈암스테르담의 안팎: 개념미술 여행, 1960-1976년〉 전시도록 표지와 상세 22
[그림 3] 2012 한·영 큐레이터 교류 프로그램 자료집 뒤, 앞표지 22
[그림 4] 《오아서》 59호 뒤, 앞표지 23
[그림 5] 〈건축의 입장들〉 강연 포스터 24
[그림 6] 《F.R.DAVID》 표지 25
[그림 7] 《오프 화이트 페이퍼: 베니스 비엔날레와 교육》 표지와 내지 상세 (부분) 25
[그림 8] 《SMBA 10년: 우리는 예술을 보여준다》 표지와 내지 (부분) 26
[그림 9] 《오아서》 68호 표지, 내지 (부분) 27
[그림 10] 《그리고/혹은: 얀 판 토론 작업의 모순점에 붙여》 뒤, 앞표지 27
[그림 11] 《기술적 문제》 앞표지, 32페이지, 33페이지, 뒤표지... 27
[그림 12] 《총천연색 조화》 표지와 내지 (부분) 28
[그림 13] 《세렌디피티》 표지와 내지 (부분) 29
[그림 14] 《루루에게》 표지 30
[그림 15] 《루루에게》 내지 (부분) 31
[그림 16] 《돗 돗 돗》 15호 제작 현장 32
[그림 17] 〈전시제목〉 전시도록 34
[그림 18] 〈전시 제목〉 전시 현장 35
[그림 19] 《4 6 28 75 58 47 95》 표지, 내지 (부분) 37
[그림 20] 《시랜드 아이덴티티 제안》 일부 39
[그림 21] 《오프 화이트 페이퍼: 브루노 비엔날레와 교육》 내지 (부분) 41
[그림 22] 《레플리카》 서체 견본 (부분) 41
[그림 23] 《라이노 장》 서체 견본 43
[그림 24] 《더 새로운 알파벳들: 프로그램된 타이포그래피의 또 다른 소개》 책자 표지, 내지 (부분) 43
[그림 25] 《새로운 알파벳: 프로그램된 타이포그래피 소개》 책자 표지, 내지 (부분) 43
[그림 26] 《스큐어몰픽 도서관》 내지 (부분) 45
[그림 27] 《블랭크 북》 내지 (부분) 45
[그림 28] 《구글어스에서 보내는 엽서》 연작의 일부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