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에 적용되고 있는 상반회전 프로펠러(Contra-Rotating Propeller)를 선박에 적용하면 상당한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아직 CRP(Contra-Rotating Propeller) 시스템에 대한 설계 방법이나 구조적 안전성에 대한 체계적인 절차가 확립되지 않았다.
상반회전 프로펠러를 구동하는 축계는 내축과 외축이 상호 영향을 미치는 시스템으로 하나의 축으로 이루어진 일반 단일 축계 시스템보다 훨씬 복잡하고 무거운 구조이다.
본 논문에서는 대형 선박에 상반회전 프로펠러 시스템을 적용하기 위해 정유 운반선용 상반회전 프로펠러 축계에 대한 초기설계를 개선하여 그 효과를 확인한 연구 결과를 보여준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상반회전 프로펠러 축계의 구조적 안전성 확보를 통한 실용화 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