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1
1.1. 연구 배경 11
1.2. 연구 동향 12
1.2.1. 상반회전 프로펠러의 유체역학 측면 연구 12
1.2.2. CRP 시스템의 프로펠러 관련 연구 13
1.2.3. CRP 축계 관련 연구 15
1.3. 연구 내용 18
제2장 CRP 시스템 특성 및 설계 개선 20
2.1. CRP 시스템의 특성 20
2.2. CRP 시스템의 구성 20
2.2.1. 상반회전 프로펠러 20
2.2.2. CRP 축계 및 저널 베어링 21
2.3. CRP 시스템 설계 개선 22
제3장 CRP 축계 베어링의 최대 압력 계산 26
3.1. 개선형상 CRP 축계 하중 조건 26
3.1.1. 프로펠러 관련 하중 26
3.1.2. 엔진 하중 29
3.2. 재료 물성치 29
3.3. 저널 베어링 압력 계산 31
3.3.1. CRP 축계 베어링의 평균 압력과 국부 압력 31
3.3.2. 저널 베어링의 최대 국부 압력 계산 결과 34
제4장 결론 38
참고문헌 40
[표 3.1] Information of contra-rotating propeller 26
[표 3.2] Thrust eccentricity 27
[표 3.2] Non-dimensional propeller forces 27
[표 3.4] Propeller forces applying to shaft analysis 28
[표 3.5] Material properties of shaft and journal bearing 30
[표 3.6] Material properties of shafting system 30
[표 3.7] Bearing reaction forces and mean pressure 33
[표 3.8] Local pressure in No.2 journal bearing 35
[표 3.9] Maximum local pressure in No.1 & No.2 journal bearings 35
[표 3.10] Local pressure in No.2 journal bearing with previous method 36
[그림 1.1] 전방 및 후방 프로펠러의 슬립 스트림 15
[그림 2.1] 프로펠러 슬립 스트림 내부의 접선 방향 속도 분포 20
[그림 2.2] 선박과 항공기에 적용된 상반회전 프로펠러 21
[그림 2.3] 상반회전 프로펠러 축계장치 23
[그림 2.4] CRP 축계 주요 설계개선 사항 23
[그림 2.5] 저널 베어링과 내축 간격 최적화 24
[그림 2.6] No.1 저널 베어링의 국부 압력 분포 25
[그림 3.1] 37K 정유운반선 프로펠러 힘 성분 27
[그림 3.2] 프로펠러 관련 하중 28
[그림 3.3] 엔진 하중 29
[그림 3.4] 축의 해수/오일 잠김 부위 30
[그림 3.5] 선미관 저널 베어링과 투영 면적 31
[그림 3.6] 프로펠러와 저널 베어링 배치도 32
[그림 3.7] No.1 및 No.2 저널 베어링의 반력 33
[그림 3.8] 선미관 저널 베어링의 국부 압력 34
[그림 3.9] 설계개선 전후의 No.2 저널 베어링 국부 압력 분포 36
[그림 3.10] 선미관 후방 베어링의 레이크 적용 예시 37
[수식 1.1] [제목없음] 17
[수식 1.2] [제목없음] 17
[수식 1.3] [제목없음] 17
[수식 1.4] [제목없음] 17
[수식 3.1] [제목없음] 28
[수식 3.2] [제목없음]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