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3
1.1. 연구 개요 13
1.2. 연구 목적 16
1.3. 연구 내용 19
제2장 관련 연구 문헌 조사 20
2.1. 해외 연구 현황 20
2.1.1. 구속모멘트에 대한 연구현황 20
2.1.2. 구속정모멘트에 대한 AASHTO LRFD 규정 23
2.1.3. 구속 정모멘트에 의한 손상 사례 24
제3장 구조해석 방법 28
3.1. 시간의존적 재료특성 거동 해석방법 28
3.1.1. 콘크리트와 PS 강재의 시간의존적 변형 29
3.1.2. 시간 의존적 하중효과에 의한 단면력과 응력 계산 35
3.1.3. 간략 계산식에 의한 PS 강재의 장기손실 계산 48
3.2. 대상 교량 및 적용 거더(EX)제원 49
3.2.1. 교량제원 50
3.2.2. 한계상태설계 표준 EX 거더(안) 52
제4장 EX거더 교량의 구속모멘트 57
4.1. 교량 연장에 따른 구속정모멘트 58
4.2. 지점부 구속시점에 따른 해석 결과 60
4.3. 한국도로공사 PSC 거더 연속교 시공단계조사 63
제5장 결론 66
참고문헌 68
표 3.1. EX 거더 특징 비교표 28
표 3.2. 긴장재의 릴랙세이션 35
표 3.3. 받침중심과 거더 단부면간 거리 LB(이미지참조) 52
표 3.4. 한계상태설계 표준 EX 거더 TD 53
표 4.1. 구속모멘트 계산시 적용 조건 57
표 4.2. 한국도로공사 PSC거더 연속화 교량 실시공 일정 조사 결과 65
그림 1.1. PSC 거더 연속화 교량의 지점부 구속 정모멘트 14
그림 1.2. Creep, Shrinkage에 의한 지점부 구속모멘트 14
그림 1.3. 국내 PSC 거더 연속 지점부 설계도면 16
그림 1.4. AASHTO(미) 정모멘트 연결 방법의 예시 17
그림 2.1. 2경간 PSC거더 교량의 이동하중 연속화 개념도 21
그림 2.2. 구속모멘트 산정시 모델 22
그림 2.3. 구속모멘트 산정 값 비교 (PCA vs. RESTRAINT) 23
그림 2.4. 균열발생교량 I-565 교량 Huntsville,... 25
그림 2.5. 균열 형태 26
그림 2.6. 정모멘트로 인한 균열 모식도 26
그림 2.7. 교량 균열 보수 상태 교각 11번 27
그림 2.8. 경간 9와 경간 10의 최외측 거더 보수 (교각 11번) 27
그림 3.1. 시간에 따른 탄성응력 발생 및 구속응력 형성 과정 개념도 36
그림 3.2. 대상교량 횡단면도 제원 51
그림 3.3. 현행 및 한계상태설계 EX 거더의 종단 제원 51
그림 4.1. 교량길이에 대한 구속정모멘트의 계산 결과 59
그림 4.2. 지점부 구속 시점에 따른 구속정모멘트의 계산 결과 60
그림 4.3. 콘크리트 강도의 구속정모멘트에 대한 영향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