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5
4. 연구의 제한점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생활역량의 탐구 18
2. 청소년 정서·행동문제의 이해 29
3. 청소년 정서·행동문제 측정도구 분석 32
4. 선행연구 고찰 45
III. 연구방법 49
1. 연구대상 49
2. 측정도구 49
3. 자료수집 51
4. 자료분석 52
IV. 연구 결과 53
1. 전체 중학생의 정서·행동특성 및 생활역량 분석 53
2. 정상군 중학생의 생활역량 및 생활기술 분석 57
3. 관심군 중학생의 생활역량 및 생활기술 분석 60
4. 정상군과 관심군 중학생의 생활역량 및 생활기술 비교 64
V. 요약, 결론 및 제언 75
1. 요약 및 결론 75
2. 논의 및 제언 76
참고문헌 80
부록 87
Abstract 97
〈표 II-1〉 역량에 대한 정의 21
〈표 II-2〉 생활역량에 대한 정의 23
〈표 II-3〉 윤명희·서희정의 하위생활역량 24
〈표 II-4〉 WHO가 제시한 생활기술 27
〈표 II-5〉 청소년 생활기술 28
〈표 II-6〉 K-CBCL 하위척도 33
〈표 II-7〉 KPRC 하위척도 34
〈표 II-8〉 SDQ-Kr 하위척도 35
〈표 II-9〉 CPSQ 하위척도 37
〈표 II-10〉 CPSQ-II 요인별 문항 및 절단점 38
〈표 II-11〉 AMPQ 하위척도 41
〈표 II-12〉 AMPQ-III 요인별 문항 및 절단점 42
〈표 II-13〉 정서·행동문제 측정도구 43
〈표 III-1〉 연구대상의 개인적 특성 49
〈표 III-2〉 학생 정서·행동특성검사 신뢰도 50
〈표 III-3〉 청소년 생활역량 진단검사 신뢰도 51
〈표 IV-1〉 정상군과 관심군 중학생의 빈도 54
〈표 IV-2〉 전체 중학생의 하위역량별 평균 및 표준편차 55
〈표 IV-3〉 전체 중학생의 생활기술별 평균 및 표준편차 56
〈표 IV-4〉 전체 중학생의 생활기술 평균값 분포 57
〈표 IV-5〉 정상군 중학생의 하위역량별 평균 및 표준편차 58
〈표 IV-6〉 정상군 중학생의 생활기술별 평균 및 표준편차 59
〈표 IV-7〉 정상군 중학생의 생활기술 평균값 분포 60
〈표 IV-8〉 관심군 중학생의 하위역량별 평균 및 표준편차 61
〈표 IV-9〉 관심군 중학생의 생활기술별 평균 및 표준편차 62
〈표 IV-10〉 관심군 중학생의 생활기술 평균값 분포 63
〈표 IV-11〉 전체학생, 정상군, 관심군의 생활기술 평균값 분포 63
〈표 IV-12〉 정상군과 관심군 중학생 생활역량 비교 64
〈표 IV-13〉 정상군과 관심군 중학생 하위역량 비교 66
〈표 IV-14〉 자기조절역량의 생활기술 수준 비교 68
〈표 IV-15〉 자기개발역량의 생활기술 수준 비교 69
〈표 IV-16〉 학습역량의 생활기술 수준 비교 70
〈표 IV-17〉 대인관계역량의 생활기술 수준 비교 72
〈표 IV-18〉 민주시민역량의 생활기술 수준 비교 73
〈표 IV-19〉 문제상황대처역량의 생활기술 수준 비교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