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6
3. 용어정의 17
II. 이론적 배경 19
1. 어린이집 보조교사 지원제도의 개념 및 도입배경 19
2. 어린이집 보조교사의 현황 및 유형 21
3. 어린이집 보조교사의 필요성과 역할 28
4. 선행연구 32
III. 연구방법 36
1. 연구대상 36
2. 연구도구 38
3. 연구절차 41
4. 자료처리 및 분석 42
IV. 결과 및 해석 43
1. 보조교사 지원제도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43
2. 보육교사의 보조교사 채용의 역기능에 대한 인식 59
3. 보조교사 지원제도에 대한 보육교사의 의견과 제안 62
V. 논의 및 제언 67
1. 논의 67
2. 결론 및 제언 79
참고문헌 83
부록 89
Abstract 98
〈표II-1〉 2018년 전국 보조교사 현황 22
〈표II-2〉 반별 누리과정 보조교사 채용기준 24
〈표II-3〉 지원목적에 부합하지 않는 사례(예시) 26
〈표III-1〉 연구대상의 일반적 배경 36
〈표III-2〉 보조교사에 대한 보육교사 인식 조사 문항구성 및 문항수, 신뢰도계수 39
〈표III-3〉 보조교사의 역할에 관한 설문지의 문항구성 및 문항 수, 신뢰도계수 40
〈표III-4〉 보조교사 채용의 역기능에 관한 설문지의 문항구성 및 문항 수, 신뢰도계수 41
〈표IV-1〉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보조교사의 필요성 43
〈표IV-2〉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보조교사 필요성에 대한 이유 44
〈표IV-3〉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보조교사의 교육 이수 조건 45
〈표IV-4〉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보조교사의 연령 조건 46
〈표IV-5〉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보조교사의 배치와 시간에 대한 조건 47
〈표IV-6〉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보조교사의 필요한 일과 시간 48
〈표IV-7〉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보조교사의 전문성 및 지원 49
〈표IV-8〉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보조교사의 자질에 대한 인식 50
〈표IV-9〉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보조교사의 활용의 장점 50
〈표IV-10〉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보조교사의 활용의 어려움 51
〈표IV-11〉 보육교사의 보조교사 역할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52
〈표IV-12〉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보조자로서의 역할에 대한 인식 비교 53
〈표IV-13〉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교수 및 연구자로서의 역할에 대한 인식 비교 54
〈표IV-14〉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정서적 지원자로서의 역할에 대한 인식 비교 55
〈표IV-15〉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교직능력 함양자로서의 역할에 대한 인식 비교 56
〈표IV-16〉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생활지도자로서의 역할에 대한 인식 비교 57
〈표IV-17〉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관련적 역할 수행자로서의 역할에 대한 인식 비교 58
〈표IV-18〉 보육교사의 보조교사 채용의 역기능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59
〈표IV-19〉 보조교사 채용의 역기능의 하위요인에 대한 인식 59
〈표IV-20〉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보조교사 역기능에 대한 인식 비교 61
〈표IV-21〉 보조교사와의 보육 경험이 보육교사에게 미친 영향 63
〈표IV-22〉 보육교사와의 보육 경험이 보육교사에게 미친 영향에 대한 설문내용 64
〈표IV-23〉 보조교사 지원제도에 대한 보육교사의 생각 및 제언 65
〈표IV-24〉 보조교사 지원제도에 대한 보육교사의 생각 및 제언에 대한 설문내용 66
〈그림II-1〉 연간 보조교사 현황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