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목적 11
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 13
제2장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의 현재 14
제1절 스트리밍 서비스로서의 유튜브와 트위치 14
제2절 유튜브의 의의 16
제3절 트위치의 의의 18
제4절 스트리밍 콘텐츠로서의 게임 20
제3장 게임 인기스트리머 특징에 관한 분류 및 함의점 (채널 성공요인) 24
제1절 인기 게임 채널의 구분적 특징 24
① 실력형 25
② 소통형 26
③ 재미추구형 26
제2절 인기 게임 채널의 사례 27
① 정질의 NL TV 28
② 푸린TV 28
③ 무릎의 철권TV TekkenKnee 29
④ 케인 TV 31
⑤ 김반희 : 바니tv 32
⑥ 연두부 YouTube 33
⑦ 대도서관 34
⑧ 풍월량 35
⑨ 김재원의 즐거운 게임 세상 36
⑩ 눈쟁이 37
⑪ 방앗간 비둘기 38
제3절 함의점 (성공요인) 도출 39
제4장 게임 스트리머 비즈니스 수익모델 도출의 배경 및 방법 40
제1절 기존 수익모델 분류 40
제2절 심층자료 조사 및 수익모델 도출 43
제5장 직업으로서 게임 스트리머의 비즈니스 수익 모델 48
제1절 광고수익 48
제2절 Donation 49
제3절 계약수익 51
제4절 협찬 및 PPL 52
제5절 기타수익 54
제6장 결론 56
제1절 연구의 결과 및 시사점 56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57
참고문헌 58
부록 62
〈표 3-1〉 게임 채널의 세 가지 구분 25
〈표 4-1〉 기존 연구의 유튜브와 트위치 수익구조 42
〈표 4-2〉 현직 유튜버 주요 인터뷰 내용 44
〈표 4-3〉 게임 스트리머 수익구조 47
[그림 1-1] 유민상 유튜브 채널 12
[그림 2-1] AMD ReLive 14
[그림 2-2] Steam Broadcast 15
[그림 2-3] 유튜브 게이밍 카테고리 홈페이지 16
[그림 2-4] 유튜브의 15개 업로드 카테고리 17
[그림 2-5] 트위치 홈페이지 18
[그림 2-6] 트위치 정보 요약 19
[그림 2-7] 스피드런 집계 사이트 21
[그림 2-8] WCG 공식 홈페이지 22
[그림 3-1] 정질의 NL TV 28
[그림 3-2] 푸린 TV 29
[그림 3-3] 무릎의 철권 TV 30
[그림 3-4] 케인 TV 31
[그림 3-5] 김반희 : 바니 TV 32
[그림 3-6] 연두부 YouTube 33
[그림 3-7] 대도서관 TV 34
[그림 3-8] 풍월량 TV 35
[그림 3-9] 김재원의 즐거운 게임 세상 36
[그림 3-10] 눈쟁이 37
[그림 3-11] 방앗간 비둘기 38
[그림 4-1] 초·중·고생 희망 직업 순위 40
[그림 5-1] 유튜브 수익 창출 조건 49
[그림 5-2] 트위치 스트리머 실시간 후원 사진 50
[그림 5-3] 철권 프로게이머 무릎의 수익 공개 52
[그림 5-4] 닥터준 협찬 홍보 영상 53
[그림 5-5] 대도서관 개그콘서트 출연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