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2
1. 연구의 배경 12
2. 연구의 목적 14
제2절 연구의 구성 16
1. 연구의 구성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 17
1. 공기업과 공공성의 개념 17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개념 18
3. 기업의 CSR의 유형 21
제2절 CSR 동기 인식의 역할 24
1. CSR 동기의 구성 24
2. 귀인이론과 CSR 동기 25
제3절 CSR의 적합성 27
1. 적합성의 개념 27
2. CSR의 적합성의 유형 28
3. CSR의 적합성 관련 선행 연구 30
제4절 CSR의 진정성 32
1. 진정성의 개념 32
2. CSR의 진정성 33
3. CSR의 진정성 관련 연구 34
제5절 기업 이미지와 참여의도 36
1. 기업 이미지 36
2. 참여의도 37
제3장 연구 모델 및 가설 설정 38
제1절 연구모델 38
제2절 연구 가설의 설정 39
1. CSR 동기와 진정성 간 관계 39
2. 지각된 적합성과 진정성이 공기업 이미지, 참여의도 간의 관계 40
3. 공기업 이미지와 참여의도 간의 관계 41
제4장 실증 분석 43
제1절 자료의 수집 및 분석 방법 43
1. 자료수집 43
2. 통계분석 방법 43
제2절 변수의 정의 및 측정 44
1. CSR 동기 44
2. CSR 적합성 45
3. CSR 진정성 45
4. 기업 태도 46
제3절 분석결과 47
1. 기술통계 47
2. 신뢰도 분석 48
3. 개념 간 상관관계 분석 49
4. 개념타당도 49
5. 확인적 요인분석 50
제4절 연구가설의 검증 53
제5장 결론 57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57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59
1. 연구의 시사점 59
2. 연구의 한계점 60
참고문헌 61
부록: 설문지 83
〈표 2-1〉 캐롤(Carroll, 1979)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 4가지 개념 20
〈표 2-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유형 23
〈표 4-1〉 CSR 동기 측정내용 44
〈표 4-2〉 CSR 적합성 측정내용 45
〈표 4-3〉 CSR 진정성 측정내용 45
〈표 4-4〉 공기업 이미지의 측정내용 46
〈표 4-5〉 인구 통계적 빈도분석 47
〈표 4-6〉 신뢰성 분석 48
〈표 4-7〉 개념 간 상관관계 49
〈표 4-8〉 개념 간 상관관계의 판별타당도 (Φ²) 50
〈표 4-9〉 확인적 요인분석 51
〈표 4-10〉 가설 검증 54
〈표 4-11〉 연구모델의 다중상관자승(R²) 56
〈그림1〉 연구모델 38
〈그림2〉 연구 측정모델 52
〈그림3〉 연구 경로모델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