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연구 구조도 15
I. 서론 16
1. 연구 배경 및 목적 16
2. 연구 범위 및 방법 20
3. 선행연구 고찰 24
II. 타샤 튜더 라이프스타일 28
1. 타샤 튜더의 생애와 업적 29
2. 자연주의 라이프스타일 31
3. 타샤 튜더의 라이프스타일 특성 33
1) 자연 친화적 소재 34
2) 아날로그 감성 오브제 37
3) 지속적 관계 형성 40
4) 사고 양식 및 가치관 42
III. 타샤 튜더 삽화 작품의 디자인 53
1. 분석 방법 및 대상 53
2. 지역별 삽화 작품 58
1) 코네티컷 (Connecticut, 1938 ~ 1945) 58
2) 뉴햄프셔 (New Hampshire, 1945 ~ 1971) 68
3) 버몬트 (Vermont, 1972 ~ 2002) 86
4) 소결 111
3. 타샤 튜더의 삽화 작품 디자인 특성 115
1) 생활 속 실제 대상과 아날로그 기법 115
2) 색채의 상징성 117
3) 프레임 아트워크의 조형적 가치 124
4) 이상적 판타지의 표현 126
IV. 타샤 튜더 브랜드의 전개와 활동 131
1. 브랜드로서의 타샤 튜더 131
2. 타샤 튜더 브랜드의 전개 137
1) 제품 브랜드 139
2) 체험 브랜드 144
3. 타샤 튜더 브랜드의 활동 145
1) 스토리텔링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146
2) 비영리 단체 설립 147
4. 소결 149
V. 타샤 튜더 브랜드의 특성과 의의 152
1. 자연과 라이프스타일의 관계성 152
1) 자연과 현실적 자아의 관계 회복 152
2) 아날로그 감성의 순환 155
2. 자아와 삽화 작품과의 관계성 156
1) 낭만주의적 판타지와 이상적 자아 표현 156
2) 일상 오브제와의 교감과 가치 159
3. 사회와 브랜드와의 관계성 161
1) 사회적 자아의 긍정적 이미지로서 브랜드 확장 161
2) 사용자 경험 디자인을 통한 아날로그 감성의 교류 164
3) 지역 공동체와의 가치 공존과 상생 172
4) 도시형 자연주의 라이프스타일의 실천 174
VI. 결론 176
VII. 참고문헌 184
ABSTRACT 193
〈표 1〉 타샤 튜더가 언급된 선행연구 24
〈표 2〉 선행연구 고찰 27
〈표 3〉 삽화 작품 특성 분석 기본표 56
〈표 4〉 지역별 삽화 작품 특성 분석 기본표 57
〈표 5〉 「PUMPKIN MOONSHINE」 삽화 특성 60
〈표 6〉 「ALEXANDER THE GANDER」 삽화 특성 61
〈표 7〉 「A TALE FOR Easter」 삽화 특성 62
〈표 8〉 「DORCAS PORKUS」 삽화 특성 63
〈표 9〉 「THE WHITE GOOSE」 삽화 특성 64
〈표 10〉 「MOTHER GOOSE」 삽화 특성 65
〈표 11〉 코네티컷 삽화 작품의 특성 67
〈표 12〉 「THE DOLLS' CHRISTMAS」 삽화 특성 70
〈표 13〉 「A is for ANNABELLE」 삽화 특성 71
〈표 14〉 「1 is One」 삽화 특성 72
〈표 15〉 「Around the Year」 삽화 특성 73
〈표 16〉 「And It Was So」 삽화 특성 74
〈표 17〉 뉴햄프셔 전기 삽화 작품의 특성 76
〈표 18〉 「BECKY'S CHRISTMAS」 삽화 특성 80
〈표 19〉 「The Tasha Tudor Book of Fairy Tales」 삽화 특성 81
〈표 20〉 「The Tasha Tudor Christmas Book TAKE JOY!」 삽화 특성 82
〈표 21〉 「CORGIVILLE FAIR」 삽화 특성 83
〈표 22〉 뉴햄프셔 후기 삽화 작품의 특성 85
〈표 23〉 「A Time to Keep」 삽화 특성 89
〈표 24〉 「Advent calendar」 삽화 특성 90
〈표 25〉 「THE SPRINGS OF JOY」 삽화 특성 91
〈표 26〉 「ROSEMARY FOR REMEMBRANCE」 삽화 특성 92
〈표 27〉 「All FOR Love」 삽화 특성 93
〈표 28〉 버몬트 전기 삽화 작품의 특성 95
〈표 29〉 「Tasha Tudor's ADVENT CALENDAR」 삽화 특성 100
〈표 30〉 「THE TASHA TUDOR COOKBOOK」 삽화 특성 101
〈표 31〉 'The Night Before Christmas' 삽화 특성 102
〈표 32〉 'Tasha's Christmas Stocking' 삽화 특성 103
〈표 33〉 'Robin by Candlelight'삽화 특성 104
〈표 34〉 「THE GREAT CORGIVILLE KIDNAPPING」 삽화 특성 105
〈표 35〉 'Dreamride' 삽화 특성 106
〈표 36〉 「THE NIGHT BEFORE CHRISTMAS」 삽화 특성 107
〈표 37〉 「CORGIVILLE CHRISTMAS」 삽화 특성 108
〈표 38〉 버몬트 후기 삽화 작품의 특성 110
〈표 39〉 타샤 튜더의 지역별 삽화 작품의 특성 114
〈표 40〉 주요 색채의 상징성 119
〈표 41〉 타샤 튜더 삽화의 대표 색채와 상징성 123
〈표 42〉 타샤 튜더 웹사이트 상의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대표 제품군 1. 140
〈표 43〉 타샤 튜더 웹사이트상의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대표 제품군 2. 141
[그림 1] 연구의 구조도. 15
[그림 2] 연구 배경 및 목적. 20
[그림 3] 연구 범위 및 방법. 21
[그림 4] 연구의 진행 과정 23
[그림 5] 타샤 튜더 29
[그림 6] 타샤 튜더의 주요 생애와 업적. 31
[그림 7] 행동양식에서의 자연주의 라이프스타일. 33
[그림 8] 라이프스타일에서의 자연 친화적 소재. 36
[그림 9] 라이프스타일에서의 아날로그 감성 오브제. 40
[그림 10] 라이프 매거진에 게재된 '인형 결혼식' 42
[그림 11] 낙관적 쾌락주의 사고관이 보여지는 장면. 43
[그림 12] 과거 회귀적인 복고주의가 보여지는 장면. 46
[그림 13] 자연주의 사고관이 보이는 장면. 49
[그림 14] 낭만주의적 사고관이 보여지는 '엠마'와 타샤 튜더. 51
[그림 15] 타샤 튜더 라이프스타일의 특성. 52
[그림 16] 고바야시 컬러배색 이미지 스케일. 54
[그림 17] 고바야시 키워드 감성 이미지 스케일. 54
[그림 18] 공간으로서 포지티브(positive)와 주... 55
[그림 19] 캘리코 시리즈, 1938~1942. 58
[그림 20] 「A TALE FOR EASTER」,1941. 「THE WHITE GOOSE」, 1943 59
[그림 21] 「MOTHER GOOSE」, 1944. 59
[그림 22] 「THE DOLLS'... 68
[그림 23] 「A is for ANNABELLE」, 1954. 「1 is One」, 1956. 69
[그림 24] 「Around the Year」, 1957. 「And It Was So」, 1958. 69
[그림 25] 딸 '베서니'를 모델로 한 「BECKR'S... 77
[그림 26] 「The Tasha Tudor Book of... 77
[그림 27] 실생활이 묘사된 작품집(좌측)과 실생활을 배경으로 이상 세계를 묘사한 작품집(우측). 79
[그림 28] 「A Time... 86
[그림 29] 'Advent Calendar', 1978.1980. 동물 의인화와 지상 세계와 지하 세계의 경계 87
[그림 30] 「Springs of Joy」,1979. 「All for Love」,1984. 「Rosemary for Remembrance」,1981. 88
[그림 31] 「Tasha Tudor's Advent... 96
[그림 32] 「THE TASHA... 96
[그림 33] 'The Night Before 'Tahsa's Christmas Stockings' 'Robin by Candlelight', 1996.... 97
[그림 34] 「THE GREAT 'Dreamride', 1997. 「The Night Before... 98
[그림 35] 「CORGIVILLE CHRISTMAS」, 2002. 99
[그림 36] 생활 속 실제 공간과 삽화 속 공간. 115
[그림 37] 생활 삽화의 예. 115
[그림 38] 연필 스케치와 수채화. 116
[그림 39] 삽화 대상의 주체에 표현된 주요 색채. 119
[그림 40] 삽화 대상의 주체에 표현된 블루 색채 의복. 120
[그림 41] 18세기와 19세기의 책 표지의 장식성. 124
[그림 42] 타샤 튜더 삽화 작품 프레임 아트워크의 변천사. 125
[그림 43] 판타지를 통한 이상 세계와 유머러스한 판타지 표현. 129
[그림 44] 개인브랜드로서의 타샤 튜더. 135
[그림 45] 타샤 튜더 브랜드의 브랜드 확장. 135
[그림 46] 타샤 튜더 웹사이트. 137
[그림 47] 타샤 튜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아이덴티티. 138
[그림 48] 타샤 튜더 삽화 작품을... 138
[그림 49] 타샤 튜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의 확장 143
[그림 50] 체험 브랜드로서 코기 코티지 투어(Corgi Cottage Tour) 144
[그림 51] 코기 코티지 투어(Corgi Cottage Tour)의 체험 확장과 지역 공동체 상생. 145
[그림 52] 스토리텔링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147
[그림 53] 타샤 튜더 소사이어티 로고와 내용. 147
[그림 54] 뉴스레터와 챕터의 구성 및 활동 분포도. 149
[그림 55] 라이프스타일과 삽화 작품의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적용. 150
[그림 56] 타샤 튜더 브랜드의 사회화. 151
[그림 57] 자연을 통한 인간성 회복. 155
[그림 58] 아날로그 감성의 순환 156
[그림 59] 이상적 자아와 삽화 작품. 159
[그림 60] 일상 오브제와의 교감과 가치. 160
[그림 61] 타샤 튜더 브랜드와 사회 164
[그림 62] 고객의 브랜드 경험과 브랜드 선명도. 166
[그림 63] 삽화 작품과 챕터 행사의 모방 행동. 168
[그림 64] 행위자과 관찰자 간의 행복감 교류. 169
[그림 65] 사용자 경험 디자인이 적용된 타샤 튜더 브랜드의 가치. 170
[그림 66] 타샤 튜더 브랜드를 통한 고객의 이상적 자아 실현. 171
[그림 67] 지역 공동체와의 가치공존과 상생. 174
[그림 68] 타워 가든. 175
[그림 69] 현대의 도시농업. 175
[그림 70] 연구의 종합 구조도 1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