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목적 7
2. 연구범위와 방법 9
3. 선행연구 12
II. 바왕가(bhavaṅga) 개념의 변천 16
1. 『넷띠빠까라나(Nettipakaraṇa)』의 바왕가 18
1) 존재의 요소로서의 의미 - 복합어 형태 20
2) 심법과 색법을 동시에 포함하는 범주로서 바왕가 23
2. 『밀린다빵하(Milindapanhā)』의 바왕가(이미지참조) 24
1) 꿈 없는 깊은 수면상태 - 전문용어 형태 25
2) 심법과 색법의 특정 상태로서 바왕가 28
3.『빳타나(Paṭṭhāna)』의 바왕가 29
1) 조건발생으로서 바왕가 31
2) 심법의 범주 - 인식과정의 조건으로서 바왕가 34
4. 『위뭇디막가』의 바왕가 35
1) 인식과정의 단계로서 바왕가 37
2) 심법의 범주 - 인식과정의 요소로서 바왕가 40
3) 유식문헌에 등장하는 바왕가와의 비교 45
5. 『위숫디막가(Visuddhimagga)』에 나타난 바왕가 51
1) 삶의 탄생과 죽음의 인식과정까지 포함하는 바왕가 52
2) 심법의 범주 - 인식과정의 체계완성 55
6. 『아비담맛타 상가하』에 나타난 바왕가 56
1) 바왕가의 세분화 57
2) 인식과정의 정착과 업 60
7. 소결론 63
III. 존재의 측면에서 본 바왕가 70
1. 존재의 결정과 재생연결 70
1) 재생연결의 정의와 용례 71
2) 재생연결과 재생연결식 78
2. 재생의 동력으로서 업 84
1) 초기불교의 업 개념 85
2)『아비담맛타 상가하』의 업 개념 97
3. 존재에 작용하는 바왕가 116
1) 재생연결식(生識) 118
2) 삶의 과정(業識) 121
3) 죽음의 마음(死識) 122
4. 소결론 127
IV. 일상적인 인식과정의 토대로서 바왕가 130
1. 바왕가와 심의식의 연관성 130
1) 마음(心)의 집적기능과 바왕가 132
2) 의문(意門)으로서 바왕가 138
3) 아는 기능(識)의 토대로서 바왕가 143
2. 인식과정의 발전 150
1) 인식과정에 따른 마음의 역할 150
2) 마음이 대상을 인식하는 방법 154
3. 인식과정의 분석 165
1) 오문 인식과정 166
2) 의문 인식과정 175
4. 소결론 181
V. 결론 184
참고문헌 190
ABSTRACT 197
표1. 자극의 강도에 따른 오문 인식과정 43
표2. 자극의 강도에 따른 의문인식과정 44
표3. 각 논서에 나타난 인식과정 64
표4. 업의 분석 1 - 업과 견해에 따른 인정의 유무 92
표5. 업의 분석 2 - 견해에 따른 태어나는 곳 94
표6. 죽음 직전의 인식과정과 재생연결의 과정 125
표7. 죽음 직전 인식과정의 대상 126
표8. 십팔계 - 십이처로 인해 드러나는 세계 141
표9. 매우 큰 대상의 오문 인식과정 171
표10. 큰 대상의 오문 인식과정 172
표11. 작은 대상의 오문 인식과정 173
표12. 매우 작은 대상의 오문 인식과정 174
표13. 대상에 따른 인식과정의 유형 179
표14. 아비담맛타 상가하의 9심과 17찰나의 인식과정 1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