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3
1. 연구배경 및 목적 13
2. 연구범위 및 방법 16
3. 선행연구 검토 19
II. 이론적 배경 23
1. 패키지디자인의 구성요소와 색채 23
1) 패키지디자인의 구성요소 23
2) 색채의 이해 33
2. 소비자 구매 행동 48
1) 소비자 욕구 및 행동 48
2) 소비자의 생활 유형 및 의사 결정 51
3. 화장품과 바디클렌저 동향분석 53
1) 해외 및 국내 화장품 시장 동향분석 53
2) 국내 바디클렌저 시장 동향 57
III. 화장품 패키지디자인의 사례분석 59
1. 패키지디자인의 분석 기준 59
1) 분석 기준 및 색채의 명칭 59
2) 분석 도구 61
3) 분석 틀의 구성 65
2. 패키지디자인의 요소 및 색채분석 66
1) 닥터시드(Dr.Seed) 66
2) 더마비(Derma:B) 69
3) 더바디샵(THE BODY SHOP) 72
4) 도브(Dove) 75
5) 메소드(method) 78
6) 미샤(MISSHA) 81
7) 비욘드(BEYOND) 84
8) 샤워메이트(Shower mate) 87
9) 아비노(Aveeno) 90
10) 온:더바디(ON: THE BODY) 93
11) 우르오스(UL·OS) 96
12) 쿤달(KUNDAL) 99
13) 해피바스(HAPPY BATH) 102
3. 설문조사 자료 분석 105
1) 표본의 특성 105
2) 분석방법 106
3) 바디클렌저 구매 실태 106
4) 바디클렌저 패키지디자인 선호도 108
5) 선호하는 색상과 톤 112
6) 성별과 나이에 따른 패키지디자인 선호도 113
IV. 분석결과 115
1. 패키지디자인의 색채분석 115
2. 패키지디자인의 요소 분석 117
3. 설문조사 분석 118
V. 결론 120
참고문헌 123
1. 국내문헌 123
2. 국내논문 124
3. 웹사이트 127
부록 129
Abstract 141
〈표 1〉 2017년 화장품 기업 165社 경영실적 지표 중 상위 10개 업체 16
〈표 2〉 브랜드별 바디클렌저 제품 수 및 직영사이트 17
〈표 3〉 연구 구성도 18
〈표 4〉 선행연구 자료 주제별 분류 22
〈표 5〉 색조 이름과 대응 영어 36
〈표 6〉 소비자 제품선택 기준(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컨슈머 리포트) 39
〈표 7〉 색채와 향기의 관련 기호 분석 43
〈표 8〉 색채의 치료 및 효과 46
〈표 9〉 분석 틀 65
〈표 10〉 닥터시드 디자인요소 분석표 67
〈표 11〉 더마비 디자인요소 분석표 70
〈표 12〉 더바디샵 디자인요소 분석표 73
〈표 13〉 도브 디자인요소 분석표 76
〈표 14〉 메소드 디자인요소 분석표 79
〈표 15〉 미샤 디자인요소 분석표 82
〈표 16〉 비욘드 디자인요소 분석표 85
〈표 17〉 샤워메이트 디자인요소 분석표 88
〈표 18〉 아비노 디자인요소 분석표 91
〈표 19〉 온더바디 디자인요소 분석표 94
〈표 20〉 우르오스 디자인요소 분석표 97
〈표 21〉 쿤달 디자인요소 분석표 100
〈표 22〉 해피바스 디자인요소 분석표 103
〈표 23〉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105
〈표 24〉 바디클렌저 구매 실태(1) 107
〈표 25〉 바디클렌저 구매 실태(2) 108
〈표 26〉 선호하는 바디클렌저 패키지디자인 108
〈표 27〉 가장 선호하는 패키지디자인은? 109
〈표 28〉 가장 선호하지 않는 패키지디자인은? 110
〈표 29〉 선호하는 바디클렌저 패키지디자인 배색은? 111
〈표 30〉 개인적으로 가장 선호하는 색상은? 112
〈표 31〉 가장 편안하게 느껴지는 톤은? 112
〈표 32〉 성별에 따른 바디클렌저 패키지디자인 선호도 113
〈표 33〉 나이에 따른 바디클렌저 패키지디자인 선호도 114
〈표 34〉 패키지디자인 I.R.I Hue & Tone 120 115
〈표 35〉 브랜드로고의 글꼴 분석 117
〈표 36〉 용기의 뚜껑과 펌프 색상 117
〈그림 1〉 [브랜드평판]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 17
〈그림 2〉 독일의 자동차회사 '메르세데스-벤츠'의 로고 25
〈그림 3〉 월트디즈니사의 '미키마우스' 캐릭터 27
〈그림 4〉 타이포그래피를 이용한 비틀즈 로고 28
〈그림 5〉 일러스트가 적용된 Fong Cha 패키지디자인 29
〈그림 6〉 포장의 원리 32
〈그림 7〉 색 입체의 개념도 및 먼셀의 색 입체(JIS규격) 34
〈그림 8〉 색상환과 색조표 35
〈그림 9〉 향과 색채의 관계 42
〈그림 10〉 색채와 감정 44
〈그림 11〉 유채색, 무채색의 연상언어 45
〈그림 12〉 매슬로의 욕구 5단계 48
〈그림 13〉 세계화장품 시장규모 및 증가율 53
〈그림 14〉 주요국의 화장품 시장규모 54
〈그림 15〉 2016년, 세계 100대 화장품 기업 현황(매출액 기준) 중 상위 10개 업체 55
〈그림 16〉 국내 화장품 시장규모 56
〈그림 17〉 인체 세정용 제품류 연도별 생산 추이 58
〈그림 18〉 색채의 기본색 이름 60
〈그림 19〉 한국표준색 색채분석(KSCA) 프로그램 61
〈그림 20〉 I.R.I 형용사 이미지 스케일 62
〈그림 21〉 I.R.I Hue & Tone 120 63
〈그림 22〉 레터링 테이스트 분포 64
〈그림 23〉 닥터시드 3종 선물세트(500ml/1000ml) 66
〈그림 24〉 닥터시드 패키지 컬러의 I.R.I 형용사 이미지 공간 68
〈그림 25〉 더마비의 제품들 69
〈그림 26〉 더마비 패키지 컬러의 I.R.I 형용사 이미지 공간 71
〈그림 27〉 더바디샵의 대용량 바디클렌저 시리즈 제품들 72
〈그림 28〉 더바디샵 패키지 컬러의 I.R.I 형용사 이미지 공간 74
〈그림 29〉 도브의 바디클렌저 고 후레쉬 시리즈 75
〈그림 30〉 도브 패키지 컬러의 I.R.I 형용사 이미지 공간 77
〈그림 31〉 메소드 리프레싱 바디클렌저 시리즈 78
〈그림 32〉 메소드 패키지 컬러의 I.R.I 형용사 이미지 공간 80
〈그림 33〉 미샤의 프롬가닉 바디 솝 시리즈 81
〈그림 34〉 미샤 패키지 컬러의 I.R.I 형용사 이미지 공간 83
〈그림 35〉 비욘드 딥 모이스처 시리즈 84
〈그림 36〉 비욘드 패키지 컬러의 I.R.I 형용사 이미지 공간 86
〈그림 37〉 샤워메이트 플라워 퍼퓸 시리즈 87
〈그림 38〉 샤워메이트 패키지 컬러의 I.R.I 형용사 이미지 공간 89
〈그림 39〉 아비노 바디클렌저 시리즈 90
〈그림 40〉 아비노 패키지 컬러의 I.R.I 형용사 이미지 공간 92
〈그림 41〉 온더바디 더내추럴 바디클렌저 시리즈 93
〈그림 42〉 온더바디 패키지 컬러의 I.R.I 형용사 이미지 공간 95
〈그림 43〉 우르오스 스킨워시 500ml 96
〈그림 44〉 우르오스 패키지 컬러의 I.R.I 형용사 이미지 공간 98
〈그림 45〉 쿤달 아로마에디션 퓨어 바디워시 500ml 99
〈그림 46〉 쿤달 패키지 컬러의 I.R.I 형용사 이미지 공간 101
〈그림 47〉 해피바스 쥬스 스무디 시리즈 102
〈그림 48〉 해피바스 패키지 컬러의 I.R.I 형용사 이미지 공간 104
〈그림 49〉 색상분포도 116
〈그림 50〉 색조분포도 116
〈그림 51〉 브랜드별 패키지디자인의 주요색상 추출표 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