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목적 8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2
1. 연구의 범위 12
2. 연구의 방법 13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15
제1절 학교폭력 가해-피해에 대한 이해 15
1. 학교폭력의 개념 및 의의 15
2. 학교폭력 가해-피해 중첩성의 의의 17
제2절 가해-피해 중첩성 20
1. 가해-피해 중첩성의 원인과 유형에 대한 설명 20
2. 가해-피해이론의 유사 구조성 22
제3절 가해-피해 중첩성에 관한 이론적 접근 23
1. 자기통제이론 24
2. 기회이론 27
3. 하위문화이론: 거리코드 가치 31
제4절 선행연구에 관한 검토 35
1. 가해자 및 피해자 특성의 중첩성 35
2. 거리코드 가치와 가해-피해 중첩성 39
3. 자기통제력과 일탈적 생활양식, 거리코드 가치에 관한 선행연구 42
제3장 연구의 설계 및 분석방법 45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문제 45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48
1. 종속변수 48
2. 독립변수 49
3. 통제변수 52
제3절 연구의 대상 및 분석방법 52
1. 표본의 설계와 자료수집 52
2. 분석방법 53
제4절 PLS-SEM 연구방법론 54
1. 구조방정식 모형의 개요 54
2. 반영지표와 형성지표 57
3. PLS-SEM의 분석절차 59
제4장 분석결과 63
제1절 연구대상자의 특성 및 측정지표의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 63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3
2. 측정지표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65
3. 주요변수의 기술통계 75
제2절 가해자-피해자 특성의 중첩성 76
1. 가해-피해 경험의 중첩성 76
2. 가해-피해 경험자 특성의 중첩성 78
제3절 연구결과의 분석 80
1. 상관관계 분석 80
2. 주요변인의 로지스틱 회귀분석 84
제4절 경로모형의 검증 88
1. 구조모형 적합도 평가 88
2. 경로계수의 유의성과 적합성 평가 92
3. 특정 간접효과 분석 94
제5절 소결 96
제5장 결론 99
참고문헌 106
ABSTRACT 126
부록 : 설문지 131
〈표 3-1〉 일탈적 생활양식 문항구성 51
〈표 3-2〉 PLS 구조방정식과 CB 구조방정식의 특성에 따른 선택모형 56
〈표 4-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4
〈표 4-2〉 예비분석 단계 67
〈표 4-3〉 자기통제력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검정 결과 68
〈표 4-4〉 자기통제력 측정모델의 평가 69
〈표 4-5〉 거리코드 가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검정 결과 70
〈표 4-6〉 거리코드 가치 측정모델의 평가 71
〈표 4-7〉 감독되지 않은 활동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정 결과 72
〈표 4-8〉 자기비행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검정 결과 72
〈표 4-9〉 일탈적 생활양식의 측정모델 평가 73
〈표 4-10〉 판별타당도 검증 74
〈표 4-11〉 주요변인의 기술통계량 76
〈표 4-12〉 가해-피해 경험에 따른 집단구성 77
〈표 4-13〉 가해-피해 경험집단별 특성 79
〈표 4-14〉 주요변인 상관관계 분석 83
〈표 4-15〉 가해-피해 중첩성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87
〈표 4-16〉 모형 적합도 지표 90
〈표 4-17〉 다중공선성 평가 91
〈표 4-18〉 효과크기(f²) 평가 92
〈표 4-19〉 구조모형 분석결과 93
〈표 4-20〉 구조모형 매개효과 검증 95
〈표 4-21〉 가설 3-7 검증 98
[그림 2-1] 가해-피해 중첩성 19
[그림 2-2] 자기통제력 이론 27
[그림 3-1] 연구모형 46
[그림 3-2] 통계분석기법의 발전과정 55
[그림 3-3] 반영지표와 형성지표 58
[그림 4-1] 연구모형의 경로효과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