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문제제기 10
2. 연구 목적 15
3. 연구 방법 및 구성 16
II. 이론적 고찰 18
1. 지역축제 브랜드 자산 18
가. 지역축제 브랜드 자산의 개념 18
나. 지역축제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 23
2. 지역축제 브랜드 태도 30
가. 지역축제 브랜드태도 개념 30
나. 지역축제 브랜드 태도 구성요소 33
3. 지역축제 재방문의도 36
가. 지역축제 재방문의도의 개념 36
나. 지역축제 재방문의도의 구성요소 37
4. 지역축제 스토리텔링 38
가. 지역축제 스토리텔링의 개념 38
나. 지역축제 스토리텔링의 구성요소 40
III. 연구 방법 43
1. 연구모형의 설계 43
가. 연구모형 43
나. 가설 설정 44
다.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변수 도출 46
2. 조사대상 및 설계 47
가. 부산 크리스마스트리 문화 축제 47
나. 자료수집 48
다. 설문지의 구성 48
3. 분석 내용 및 방법 50
IV. 실증분석 결과 51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분석 51
2. 측정변수의 탐색적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증 결과 52
3. 상관관계 분석 결과 55
4. 가설검증 결과 57
가. 가설1의 검증 결과 57
나. 가설2의 검증 결과 57
다. 가설3의 검증 결과 58
라. 가설4의 검증 결과 59
V. 결론 및 시사점 61
1. 분석요약 및 결과 61
2. 시사점 62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64
참고문헌 65
부록 : 설문지 70
Abstract 75
〈표1-1〉 2019년 문화관광축제 지역별 현황 11
〈표2-1〉 브랜드 자산의 개념 21
〈표2-2〉 축제 스토리텔링의 구성요인 42
〈표3-1〉 설문지의 구성 49
〈표4-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분석 결과 51
〈표4-2〉 지역축제 브랜드자산 분석 결과 52
〈표4-3〉 브랜드태도 분석 결과 53
〈표4-4〉 재방문의도 분석 결과 54
〈표4-5〉 스토리텔링 분석 결과 55
〈표4-6〉 요인간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56
〈표4-7〉 지역축제브랜드자산이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분석 결과 57
〈표4-8〉 지역축제브랜드자산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분석 결과 58
〈표4-9〉 브랜드태도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분석 결과 59
〈표4-10〉 지역축제브랜드자산과 태도 간의 스토리텔링의 조절효과 분석 결과 60
〈그림1-1〉 연구 흐름도 17
〈그림2-1〉 Aaker의 브랜드자산 모형 25
〈그림2-2〉 지역축제 스토리텔링의 개념적인 범주 40
〈그림3-1〉 연구모형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