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10
2. 연구의 배경 12
II. 이론적 배경 및 가설 18
1. 청각적 자극에 관한 연구 18
가. 인간 공학 관련 18
나. 홈쇼핑 관련 19
2. 시각적 자극에 관한 연구 22
가. 인간 공학 관련 22
나. 홈쇼핑 관련 23
3. 청각, 시각적 자극 관련 비교연구 25
III. 연구방법 27
1. 자료수집 27
2. Gompertz 모형추정 41
IV. 분석결과 43
V. 결론 및 시사점 47
참고문헌 49
Abstract 59
〈표 1〉 TV홈쇼핑 사업자 현황 12
〈표 2〉 청각, 시각적 자극의 정의 27
〈표 3〉 21개 Live 방송 자료(2017.11~2018.07) 28
〈표 4〉 분당 주문수량 및 자극내용 1회차 32
〈표 5〉 기술통계량 43
〈표 6〉 주요 변수의 상관관계 44
〈표 7〉 누적 주문건수 Gompertz모형 추정결과 44
〈표 8〉 청각적, 시각적 자극의 가설검정을 위한 Gompertz모형 추정결과 45
〈표 9〉 시차를 고려한 Gompertz모형의 추정결과 46
〈그림 1〉 TV홈쇼핑 최근 5년간 전체, TV취급고 매출액 13
〈그림 2〉 TV홈쇼핑 영업이익 현황 13
〈그림 3〉 품목별 편성비율(2017년 공정위 품목기준, 산술평균) 14
〈그림 4〉 농수산홈쇼핑 SCM 주문건수 관리화면 31
〈그림 5〉 1,3,4,10,11회차 누적 주문건수 37
〈그림 6〉 20회차 방송 중 멘트 "블랙, 그레이 컬러 잠시후 매진" 38
〈그림 7〉 방송중 시각적 자극 관련 화면 40
〈그림 8〉 방송중 동시자극(청각 :"전체매진" + 시각)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