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 목적 15
3. 연구모형 및 연구 문제 16
4. 용어의 정의 19
5. 연구의 제한점 21
II. 이론적 배경 22
1. 그린마케팅 22
2. 브랜드 커뮤니티 25
III. 연구방법 31
1. 연구대상 31
2. 조사 도구 32
3. 조사 방법 40
4. 자료 처리 40
IV. 연구결과 42
1. 조사 대상 42
2. 연구 문제 검증 45
V. 논의 61
1. 그린마케팅 유무가 소비자 소비행동에 미친 영향 61
2. 브랜드 커뮤니티 수용도가 소비자 소비행동에 미친 영향 63
3. 브랜드 커뮤니티 마커와 그린마케팅의 상호작용 관계 65
VI. 결론 및 제언 70
1. 결론(제목없음) 5
2. 제언 71
참고문헌 73
ABSTRACT 79
부록 82
표 1. 브랜드 커뮤니티 마커 27
표 2. 연구대상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31
표 3. 그린 마케팅 유 / 브랜드 커뮤니티 마커에 대한 수용도 높음 (설문지1) 33
표 4. 그린 마케팅 유 / 브랜드 커뮤니티 마커에 대한 수용도 낮음 (설문지2) 34
표 5. 그린 마케팅 무 / 브랜드 커뮤니티 마커에 대한 수용도 높음 (설문지3) 35
표 6. 그린 마케팅 무 / 브랜드 커뮤니티 마커에 대한 수용도 낮음 (설문지4) 36
표 7. 모기업브랜드 측정항목 37
표 8. 팀 브랜드 측정항목 38
표 9. 라이선스 제품 구매의도 측정항목 38
표 10. 재관람의도 측정항목 39
표 11. 행복감 측정항목 39
표 12. 각 변수 신뢰도 Cronbach's a 계수 40
표 13. 조사대상 통계 42
표 14. 측정 변수들의 평균 값 43
표 15. 가설 검증 45
표 16. 모기업 브랜드 태도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 46
표 17. 모기업태도에 대한 기술 통계량 47
표 18. 모기업 브랜드 태도에 대한 단순 주효과 비교 47
표 19. 팀 브랜드 태도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 49
표 20. 팀 태도에 대한 기술 통계량 50
표 21. 팀 브랜드 태도에 대한 단순 주효과 비교 50
표 22. 라이선스 제품 구매의도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 52
표 23. 라이선스 제품 구매의도에 대한 기술 통계량 52
표 24. 라이선스 제품 구매의도에 대한 단순 주효과 비교 53
표 25. 재관람의도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 55
표 26. 재관람의도에 대한 기술통계량 55
표 27. 재관람의도에 대한 단순 주효과 비교 57
표 28. 행복감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 58
표 29. 행복감에 대한 기술통계량 58
표 30. 행복감에 대한 단순 주효과 비교 59
그림 1. 그린마케팅, 브랜드커뮤니티마커 수용도, 소비행동의 연구모형 19
그림 2. 모기업 브랜드 태도에 대한 그린마케팅유무와 브랜드커뮤니티마커의... 48
그림 3. 팀 브랜드태도에 대한 그린마케팅유무와 브랜드커뮤니티마커의... 51
그림 4. 라이선스제품 구매의도에 대한 그린마케팅유무와 브랜드커뮤니티마커... 54
그림 5. 재관람의도에 대한 그린마케팅유무와 브랜드커뮤니티마커의 수용도의... 57
그림 6. 행복감에 대한 그린마케팅유무와 브랜드커뮤니티마커의 수용도의...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