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 필요성 10
2. 연구 목적 11
3. 연구 문제 11
4. 연구 제한점 12
5. 용어의 정의 13
II. 이론적 배경 15
1. 유소년 축구 활동의 이해 15
2. 축구클럽 활동 참여효과 16
1) 신체적 효과 17
2) 정신적 효과 18
3) 사회적 효과 18
3. 스포츠품성과 분류 19
1) 스포츠품성의 개념 19
2) 실천적 품성 20
3) 도덕적 품성 20
4. 리더십과 리더십 생활기술 21
1) 리더십의 개념 21
2) 리더십 생활기술의 개념 21
5. 리더십 생활기술의 구성요소와 중요성 22
1) 인간관계 기술 22
2) 조직관리 기술 23
3) 유소년 선수들의 리더십 생활기술의 중요성 23
III. 연구방법 25
1. 연구대상 25
2. 조사도구 26
1) 스포츠품성 조사도구 26
2) 리더십 생활기술 조사도구 26
3) 신뢰도 측정 26
3.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27
4. 연구가설 28
IV. 연구결과 29
1. 자료의 분석 29
1) 스포츠품성 29
2) 리더십 생활기술 30
2. 결과 분석 30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스포츠품성의 차이 30
2)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리더십 생활기술 차이 31
3) 활동(참여정도, 훈련시간, 활동기간)에 따른 스포츠품성 차이 31
4) 훈련시간에 따른 스포츠품성 차이 32
5) 활동기간에 따른 스포츠품성의 차이검증 34
6) 활동(참여정도, 훈련시간, 활동기간)에 따른 리더십 생활기술 차이 35
7) 훈련시간에 따른 리더십 생활기술 차이 36
8) 활동기간에 따른 리더십 생활기술 차이검증 36
9) 스포츠품성과 리더십 생활기술의 상관관계 분석 37
V. 논의 41
1. 성별, 학년차이에 따른 스포츠품성 발달 정도 41
2. 활동정도에 따른 스포츠품성의 발달 42
3. 스포츠품성의 발달이 리더십 생활기술에 주는 영향 44
4. 스포츠품성과 리더십 생활기술향상을 위한 교육방향 설정 45
VI. 결론 및 제언 47
1. 결론 47
1) 스포츠 품성 하위변인이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 48
2) 스포츠 품성 하위변인이 조직관리에 미치는 영향 49
3) 스포츠 품성 하위변인이 리더십 생활기술에 미치는 영향 49
2. 제언 50
참고문헌 51
ABSTRACT 54
부록 : 설문지 구성 57
표 1. 설문결과 분포 종합 25
표 2. 스포츠품성, 리더십 생활기술 검사지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27
표 3. 스포츠품성에 대한 일반적 경향 29
표 4. 리더십 생활기술에 대한 일반적인 경향 30
표 5. 참여정도에 따른 스포츠품성 차이 검증 31
표 6. 훈련시간에 따른 스포츠품성 차이 검증 32
표 7. 활동기간에 따른 스포츠품성 차이 검증 34
표 8. 참여정도에 따른 리더십 생활기술 차이 검증 35
표 9. 훈련 시간에 따른 리더십생활기술 차이 검증 36
표 10. 활동 기간에 따른 리더십 생활기술 차이 검증 37
표 11. 스포츠품성과 리더십 생활기술의 상관관계 분석 37
표 12. 스포츠품성이 리더십 생활기술에 미치는 영향 38
표 13. 스포츠 품성 하위변인이 리더십 생활기술에 미치는 영향 38
표 14. 스포츠 품성 하위변인이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 39
표 15. 스포츠 품성 하위변인이 조직관리에 미치는 영향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