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의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1. 뮤지컬 16
1) 뮤지컬 정의와 역사 16
2) 뮤지컬 캐릭터 18
3) 분장 캐릭터 18
2. 분장디자인 22
1) 분장디자인 22
2) 분장디자인의 특성 23
3) 분장디자인의 요소 24
4) 분장디자인의 프로세스 27
3. 잔혹성 30
1) 잔혹성의 개념 및 특성 30
2) 잔혹성 이론 31
3) 잔혹성 이미지 33
제3장 잔혹성 이미지의 뮤지컬 캐릭터 분석 42
1. 가학적 이미지 「마타하리」 43
1) 작품 구성 43
2) 작품 줄거리 44
3) 등장인물 분석 47
4) 가학적 이미지 - 마타하리 48
2. 피학적 이미지 「데스노트」 51
1) 작품 구성 51
2) 작품 줄거리 52
3) 등장인물 분석 54
4) 피학적 이미지 - 렘 56
3. 비천한 이미지 「노트르담 드 파리」 59
1) 작품 구성 59
2) 작품 줄거리 60
3) 등장인물 분석 63
4) 비천한 이미지 - 콰지모도 65
4. 경계의 이미지 「록키 호러 쇼」 67
1) 작품 구성 67
2) 작품 줄거리 68
3) 등장인물 분석 69
4) 경계의 이미지 - 프랑큰 퍼터 70
제4장 뮤지컬 캐릭터 분장 디자인 72
1. 분장디자인 대상 및 방법 72
1) 분장디자인 대상 72
2) 분장디자인 방법 72
2. 잔혹성 이미지의 뮤지컬 캐릭터 분장 디자인 작품 73
1) 작품 1 - 가학적 이미지 74
2) 작품 2 - 피학적 이미지 81
3) 작품 3 - 비천한 이미지 87
4) 작품 4 - 경계의 이미지 94
제5장 결론 및 제언 101
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101
2. 연구의 시사점 및 제언 102
참고문헌 104
부록 : 표에 사용된 이미지 출처 109
Abstract 111
〈표 1〉 작품 1 디자인 시안 74
〈표 2〉 작품 1. 가학적 이미지 분장 특징 77
〈표 3〉 작품 2. 디자인 시안 81
〈표 4〉 작품 2. 피학적 이미지 분장 특징 84
〈표 5〉 작품 3. 디자인 시안 87
〈표 6〉 작품 3. 비천한 이미지 분장 특징 90
〈표 7〉 작품 4. 디자인 시안 94
〈표 8〉 작품 4. 경계의 이미지 분장 특징 97
〈그림 1〉 분장디자인 프로세스 29
〈그림 2〉 사도마조히즘의 개념분석 36
〈그림 3〉 뮤지컬 「마타하리」 포스터 44
〈그림 4〉 「마타하리」 1막 48
〈그림 5〉 「마타하리」 2막 49
〈그림 6〉 「마타하리」 기계적 이미지 49
〈그림 7〉 「마타하리」 요부적 이미지 50
〈그림 8〉 뮤지컬 「데스노트」 포스터 52
〈그림 9〉 「렘」 56
〈그림 10〉 「렘」 죽음의 이미지 57
〈그림 11〉 「렘」 피학적 이미지 ① 57
〈그림 12〉 「렘」 피학적 이미지 ② 58
〈그림 13〉 「렘」 피학적 이미지 ③ 58
〈그림 14〉 뮤지컬 「노트르담 드 파리」 포스터 59
〈그림 15〉 「콰지모도」 비천한 이미지 ① 65
〈그림 16〉 「콰지모도」 비천한 이미지 ② 66
〈그림 17〉 뮤지컬 「록키호러쇼」 포스터 67
〈그림 18〉 「프랑큰 퍼터」 경계의 이미지 70
〈그림 19〉 작품 1. 가학적 이미지 분장 ① 79
〈그림 20〉 작품 1. 가학적 이미지 분장 ② 80
〈그림 21〉 작품 2. 피학적 이미지 분장 ① 85
〈그림 22〉 작품 2. 피학적 이미지 분장 ② 86
〈그림 23〉 작품 3. 비천한 이미지 분장 ① 92
〈그림 24〉 작품 3. 비천한 이미지 분장 ② 93
〈그림 25〉 작품 4. 경계의 이미지 분장 ① 99
〈그림 26〉 작품 4. 경계의 이미지 분장 ②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