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5
3. 연구의 제한점 16
4. 용어의 정의 16
II. 이론적 배경 19
1. 지도자의 피드백 19
1) 피드백 유형 19
2) 피드백의 기능 21
3) 피드백의 효과 24
2. 자기효능감 25
1) 자기효능감의 개념 25
2) 자기효능감의 근원 28
3) 자기효능감의 구성요소 30
3. 자아존중감 32
1) 자아존중감의 개념 32
2) 자아존중감의 발달 34
III. 연구방법 38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절차 38
2. 연구도구 39
3.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42
4. 자료분석 49
IV. 연구결과 50
1. 학생의 일반적 특성(성별, 학년, 장르)에 따른 지도자의 피드백 지각,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 유형 50
2. 학습자의 장르에 따른 지도자의 피드백 지각 유형별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62
3. 대학 실용무용 전공자의 피드백 지각 유형에 따른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의 차이 79
V. 논의 81
VI. 결론 및 제언 86
참고문헌 89
ABSTRACT 96
부록 : 설문지 98
표 1. 인구통계학적 특성 39
표 2. 설문지의 구성과 구성내용 40
표 3. 지도자의 피드백 유형 문항구성 40
표 4. 자기효능감의 문항구성 41
표 5. 자아존중감의 문항구성 42
표 6. 피드백 유형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44
표 7. 자기효능감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46
표 8. 자아존중감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48
표 9. 일반적 특성(성별, 학년, 장르)에 따른 지도자의 피드백 지각 유형 53
표 10. 일반적 특성(성별, 학년, 장르)에 따른 자기효능감 유형 57
표 11. 일반적 특성(성별, 학년, 장르)에 따른 자아존중감 유형 61
표 12. 대학 실용무용 전공자의 피드백 지각 유형과 자기효능감의 상관관계 63
표 13. 대학 실용무용 전공자의 피드백 지각 유형과 자아존중감의 상관관계 64
표 14. 대학 실용무용 전공자의 피드백 지각 유형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65
표 15. 대학 실용무용 전공자의 피드백 지각 유형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67
표 16. 방송댄스 전공자의 피드백 지각 유형과 자기효능감의 상관관계 69
표 17. 방송댄스 전공자의 피드백 지각 유형과 자아존중감의 상관관계 70
표 18. 방송댄스 전공자의 피드백 지각 유형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71
표 19. 방송댄스 전공자의 피드백 지각 유형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73
표 20. 스트릿 댄스 전공자의 피드백 지각 유형과 자기효능감의 상관관계 74
표 21. 스트릿 댄스 전공자의 피드백 지각 유형과 자아존중감의 상관관계 75
표 22. 스트릿 댄스 전공자의 피드백 지각 유형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76
표 23. 스트릿 댄스 전공자의 피드백 지각 유형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78
표 24. 지도자의 피드백 유형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차이 79
표 25. 지도자의 피드백 유형에 따른 자아존중감의 차이 80
그림 1. 성별에 따른 지도자의 피드백 지각 유형 차이 그래프 51
그림 2. 학년에 따른 지도자의 피드백 지각 유형 차이 그래프 52
그림 3. 장르에 따른 지도자의 피드백 지각 유형 차이 그래프 53
그림 4. 성별에 따른 자기효능감 유형 차이 그래프 55
그림 5. 학년에 따른 자기효능감 유형 차이 그래프 56
그림 6. 장르에 따른 자기효능감 유형 차이 57
그림 7. 성별에 따른 자아존중감 유형 차이 그래프 59
그림 8. 학년에 따른 자아존중감 유형 차이 그래프 60
그림 9. 장르에 따른 자아존중감 유형 차이 그래프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