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1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의 제한점 15
3. 선행연구 분석 16
1) 학점은행제 교육현황 16
2) 스트릿 댄스 교육 19
II. 이론적 배경 21
1. 학점은행제 21
1) 학점은행제 개념 및 도입배경 21
2) 학점은행제 운영현황 24
3) 학점은행제 스트릿 댄스 교육현황 26
2. 스트릿 댄스 27
1) 스트릿 댄스 개념 및 도입배경 27
2) 스트릿 댄스 종류 29
III. 연구방법 47
1. 연구대상 및 기간 47
2. 연구도구 및 방법 48
1) 연구도구 48
2) 설문지 구성 49
3. 타당도 및 신뢰도 50
1) 타당도 분석 50
2) 신뢰도 분석 52
4. 자료 처리 방법 54
IV. 연구결과 55
1. 문항별 빈도분석 55
1) 교육실태 56
2) 교육과정 60
3) 교육환경 65
4) 교강사 70
5) 학습만족 76
6) 학습지속 의향 79
2. 집단 및 요인별 평균 차이분석 81
1) 교육실태 및 교육과정에 대한 차이분석 81
2) 교육환경에 대한 차이분석 82
3) 교강사에 대한 차이분석 84
4) 학습만족도에 대한 차이분석 85
5) 학습지속 의향에 대한 차이분석 87
3. 상관관계분석 88
V. 논의 89
1. 문항별 빈도분석 89
2. 집단 및 요인별 평균 차이분석 92
3. 상관관계분석 93
VI. 결론 및 제언 94
1. 결론 94
2. 제언 96
참고문헌 98
ABSTRACT 101
부록 : 설문지 103
표 1. 학점은행제 교육현황 분석 16
표 2. 스트릿 댄스 교육 19
표 3. 학점은행제 주요 추진 경과 23
표 4. 학점은행제 학습자 등록현황 24
표 5. 교육부장관에 의한 학위취득자 25
표 6. 대학의 장에 의한 학위취득자 25
표 7. 학점은행제 교육기관의 스트릿 댄스 교육훈련기관 26
표 8. 연구대상 47
표 9. 측정문항별 선행연구 근거 48
표 10. 설문지 구성 49
표 11. 타당도 분석 51
표 12. 신뢰도 분석 52
표 13. 리커트 척도 항목 전체 응답 비율 55
표 14. 빈도분석 결과: II-1 "전공수업을 받는 기간은 주 몇 회입니까?" 56
표 15. 빈도분석 결과: II-2 "전공수업을 받는 시간은 주 몇 시간입니까?" 56
표 16. 빈도분석 결과: II-3 "전공수업 1회당 수업시간은 어느 정도 입니까?" 57
표 17. 빈도분석 결과: II-4 "스트릿 댄스 교육시간 내의 교수와 학생과의 의사소... 57
표 18. 빈도분석 결과: II-5 "스트릿 댄스 교육시간 내의 수준별 수업과 개별지도... 58
표 19. 빈도분석 결과: II-6 "스트릿 댄스 실기와 이론수업 비율이 적절하게 이루... 58
표 20. 빈도분석 결과: II-7 "스트릿 댄스 전공수업은 지루하지 않으며, 내용을 잘... 59
표 21. 빈도분석 결과: II-8 "스트릿 댄스 전공별 교수는 적절하게 배치되어 있습... 59
표 22. 빈도분석 결과: III-1 "스트릿 댄스 전공 교육과정의 내용은 다양하게 구성... 60
표 23. 빈도분석 결과: III-2 "스트릿 댄스 전공 교육과정의 내용을 잘 이해할 수... 60
표 24. 빈도분석 결과: III-3 "스트릿 댄스 전공 교육과정에서는 학년에 따라 체계... 61
표 25. 빈도분석 결과: III-4 "스트릿 댄스 전공 교육과정에서는 이론수업 교육도... 61
표 26. 빈도분석 결과: III-7 "현재 스트릿 댄스 전공 교육과정은 제시된 강의계획... 62
표 27. 빈도분석 결과: III-7-1 "강의계획서에 따라 진행되지 않는다면, 그 이유는... 62
표 28. 빈도분석 결과: III-8 "현재 스트릿 댄스 전공 교육과정 중 집중적으로 이... 63
표 29. 빈도분석 결과: III-9 "현재 스트릿 댄스 전공 교육과정 중 집중적으로 이... 63
표 30. 빈도분석 결과: III-10 "현재 스트릿 댄스 교육과정에 만족하십니까?" 64
표 31. 빈도분석 결과: III-10-1 "교육과정에 만족하지 못한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 64
표 32. 빈도분석 결과: IV-1 "스트릿 댄스 교육에 필요한 교육시설이 잘 제공되었... 65
표 33. 빈도분석 결과: IV-2 "학교 내의 교육시설 활용이 용이했습니까?" 65
표 34. 빈도분석 결과: IV-3 "실기실 내부의 책상, 칠판, 조명, 냉난방 시설 등이 66
표 35. 빈도분석 결과: IV-4 "실기실의 크기와 위치가 적절히 배치되어 있습니까?" 66
표 36. 빈도분석 결과: IV-5 "실기실은 깨끗하고 공간이 잘 확보되어 있습니까?" 67
표 37. 빈도분석 결과: IV-7 "학교 내의 스트릿 댄스 교육시설 중 주로 어떤 시설... 67
표 38. 빈도분석 결과: IV-8 "학교 내의 실기실 또는 수업을 하는 공간의 바닥은... 68
표 39. 빈도분석 결과: IV-9 "학교 내의 공연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제공되어 있습... 68
표 40. 빈도분석 결과: IV-9-1 "만약 있다면 공연장 공간의 수준은 어떠합니까?" 69
표 41. 빈도분석 결과: IV-10 "현재 스트릿 댄스 교육환경에 만족하십니까?" 69
표 42. 빈도분석 결과: IV-10-1 "교육환경에 만족하지 못한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 70
표 43. 빈도분석 결과: V-1 "강사는 열의를 가지고 강의를 진행하였습니까?" 70
표 44. 빈도분석 결과: V-2 "강사는 수업시간을 정확하게 지켰습니까?" 71
표 45. 빈도분석 결과: V-3 "강사는 전공 교육 분야에 충분한 전문성을 갖추고... 71
표 46. 빈도분석 결과: V-4 "학습자는 강사에게 수업 중 안무에 대해 교정 및 개... 72
표 47. 빈도분석 결과: V-5 "학습자는 강사에게 수업에 관련한 개별질문이나 도... 72
표 48. 빈도분석 결과: V-6 "강사의 동작설명은 적절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까?" 73
표 49. 빈도분석 결과: V-7 "강사가 학습자의 전공 실기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73
표 50. 빈도분석 결과: V-8 "강사가 학습자의 전공 이론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74
표 51. 빈도분석 결과: V-9 "강사는 학생들의 참여와 흥미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74
표 52. 빈도분석 결과: V-9-1 "그렇다면, 강사는 어떠한 방법으로 학습자의 흥미... 75
표 53. 빈도분석 결과: V-10 "현재 스트릿 댄스 교강사에 만족하십니까?" 75
표 54. 빈도분석 결과: V-10-1 "교강사에 만족하지 못한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 76
표 55. 빈도분석 결과: VI-1 "나에게 해당 강좌를 수강한 것은 가치 있는 경험이... 76
표 56. 빈도분석 결과: VI-2 "나는 해당 강좌를 통해 많은 정보와 지식을 얻을 수 77
표 57. 빈도분석 결과: VI-3 "나는 해당 강좌에 등록한 것을 후회하지 않는다." 77
표 58. 빈도분석 결과: VI-4 "나는 해당 강좌를 수강하는 동안 어떤 것을 성취하... 78
표 59. 빈도분석 결과: VI-5 "나는 해당 강좌를 수강하고 있다는 사실이 좋았다." 78
표 60. 빈도분석 결과: VI-6 "나는 해당 강좌를 수강하는 것에 보람을 느낀다." 79
표 61. 빈도분석 결과: VII-1 "나는 해당 강좌를 성공적으로 마치는 것은 나에게... 79
표 62. 빈도분석 결과: VII-3 "나는 해당 강좌를 수강하는 것이 힘들더라도 성공적... 80
표 63. 빈도분석 결과: VII-5 "나는 해당 강좌를 중도에 절대로 그만두지 않을 것... 80
표 64. 교육실태 및 교육과정(성별차이) 81
표 65. 교육실태 및 교육과정(학년별 차이) 81
표 66. 교육실태 및 교육과정(장르별 차이) 82
표 67. 교육환경(성별차이) 82
표 68. 교육환경(학년별 차이) 83
표 69. 교육환경(장르별 차이) 83
표 70. 교강사(성별 차이) 84
표 71. 교강사(학년별 차이) 84
표 72. 교강사(장르별 차이) 85
표 73. 학습만족도(성별 차이) 85
표 74. 학습만족도(학년별 차이) 86
표 75. 학습만족도(장르별 차이) 86
표 76. 학습지속 의향(성별 차이) 87
표 77. 학습지속 의향(학년별 차이) 87
표 78. 학습지속 의향(장르별 차이) 88
표 79. 상관관계 분석표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