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6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8
2. 선행 연구 검토 10
3. 연구 방법 13
II. 문학 교육과 젠더의 관계 16
1. 교육 과정의 젠더 의식 반영 16
2. 여성 문학의 성장과 문학 교육의 변화 19
3. 문학 교육과 젠더 감수성의 긴밀성 22
III. 문학 교과서의 타자화된 여성 30
1. 여성성에 투사된 봉건적 남성의 욕망 30
2. 남성 주체의 시선과 여성의 소외 33
IV. 문학 교과서의 여성 주체 구현 양상 40
1. 타자화에 저항하는 목소리 40
2. 거대 담론의 여성적 시각 44
3. 여성 경험의 고유성과 생명 존중 48
4. 여성의 담론 주체화 57
V. 젠더 감수성 제고를 위한 문학 교육 방향 60
1. 여성 작가 작품의 수록 확대 60
2. 젠더 내용 요소의 도입 61
3. 정전의 다양한 해석 확대 63
4. 담론 요소 학습의 강화 65
VI. 결론: 양성의 공존을 위하여 68
참고문헌 72
ABSTRACT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