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 목적 8
3. 연구 내용 9
II. 이론적 배경 11
1. 이산수학의 정의 11
2. 이산수학의 필요성 12
3. 중등 학교수학에서의 이산수학 15
3.1.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 변천사 15
3.2. 「이산수학」 교과 선정의 배경 17
3.3.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이산수학」 20
3.4. 그래프 이론 27
III. 학교 수학에서의 「이산수학」 과목의 변화 39
1. 2007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이산수학 39
2. 2009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이산수학 41
3.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이산수학 43
IV. 결론 및 제언 52
참고문헌 55
ABSTRACT 57
〈표 II-1〉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 변천사 16
〈표 II-2〉 제6차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이산수학 관련 주제 19
〈표 II-3〉 제6차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이산수학 관련 주제 20
〈표 II-4〉 제7차 수학과 교육과정 고등학교 선택과목 21
〈표 II-5〉 「이산수학」 교과 내용 23
〈표 III-1〉 2007개정 수학과 선택 과목 구성 비교 40
〈표 III-2〉 재구조화된 2009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41
〈표 III-3〉 2015 수학과 교육과정의 과목 구성 45
〈표 III-4〉 공통과목 〈수학〉의 내용 체계 46
〈표 III-5〉 일반선택 「수학I」의 내용 체계 47
〈표 III-6〉 일반선택 「수학II」의 내용 체계 47
〈표 III-7〉 진로선택 〈기하〉 내용 체계 48
〈표 III-8〉 진로선택 〈실용수학〉 내용 체계 48
〈표 III-9〉 진로선택 〈경제수학〉 내용 체계 49
〈표 III-10〉 진로선택 〈수학과제탐구〉 내용 체계 49
[그림1] 쾨니히스베르크의 지형 28
[그림2] 오일러그래프-쾨니히스베르크 다리 28
[그림3] 그래프 표현 방법 30
[그림4] 인접 행렬(Adjacency Matrix)과 인접 리스트(Adjacency List) 31
[그림5] 완전그래프의 예 32
[그림6] 정규 그래프의 예 32
[그림7] 이분할 그래프와 완전 이분할 그래프 32
[그림8] 동형 그래프의 예 33
[그림9] 해밀턴 그래프 33
[그림10] 역의 연결 상태를 점과 선으로 보여주는 그래프 34
[그림11] 포화 탄산수소 이성체 35
[그림12] 전기회로망과 그래프 36
[그림13] simplex 그래프 36
[그림14] complex 그래프 37
[그림15] 행렬과 그래프 37
[그림16] 다면체와 그래프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