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1. 연구의 필요성 8
1.2. 연구 목적 10
II. 이론적 배경 11
2.1. 시험치기 전략(Test-taking Strategies) 11
2.1.1. 시험치기 전략의 정의 11
2.1.2. 시험치기 전략의 분류 12
2.1.3. 시험치기 전략의 효과에 관한 선행연구 19
2.2.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어 독해 영역 22
2.2.1.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어 영역 22
2.2.2. 수능 영어독해 학습전략 24
III. 연구방법 및 절차 30
3.1. 연구문제 30
3.2. 연구대상 30
3.3. 연구도구 33
3.3.1. 전략 점검표 (strategy checklist) 33
3.3.2. 평가문항 36
3.4. 자료 분석 방법 37
IV. 연구 결과 38
4.1. 전체학생 전략별 사용 정도 38
4.2. 전체학생 전략 범주별 사용정도 41
4.2.1. 감독 전략 41
4.2.2. 지지 전략 42
4.2.3. 바꾸기 전략 44
4.2.4. 글의 일관성 수립 전략 45
4.2.5. 시험요령 전략 46
4.2.6. 기타 전략 48
4.3. 성별, 신분, 영어능력에 따른 전략범주별 사용정도 50
4.3.1. 변량분석 결과 50
4.3.2. 성별 평균 값 52
4.3.3. 신분별 평균 값 52
4.3.4. 영어능력별 평균 값 54
4.3.5. 각 독립변인간 상호작용 효과 55
4.4. 영어 점수와 전략 사용간의 상관관계 57
V. 결론 및 제언 58
참고문헌 60
부록 64
ABSTRACT 66
〈표 1〉 Anderson의 읽기 시험 전략점검표 18
〈표 2〉 수능 영어 영역 절대평가 등급표 23
〈표 3〉 Mikulecky(1990)의 독해 전략표 25
〈표 4〉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영어능력 31
〈표 5〉 연구대상의 영어등급 및 독해점수 평균 31
〈표 6〉 2019년 3월 전국연합 학력평가 영어 평균 점수 32
〈표 7〉 연구대상의 신분별 영어 독해 점수 비교 33
〈표 8〉 범주별 전략 문항번호 분류 34
〈표 9〉 전략 점검표 35
〈표 10〉 2019년 3월 전국연합과 2019학년도 수능 영어 점수 비교 36
〈표 11〉 사용빈도가 높은 전략 39
〈표 12〉 사용빈도가 낮은 전략 40
〈표 13〉 전략 범주별 평균 및 표준편차 41
〈표 14〉 감독 전략 문항별 평균 및 표준편차 42
〈표 15〉 지지 전략 문항별 평균 및 표준편차 43
〈표 16〉 바꾸기 전략 문항별 평균 및 표준편차 44
〈표 17〉 글의 일관성 수립 전략 문항별 평균 및 표준편차 46
〈표 18〉 시험요령 전략 문항별 평균 및 표준편차 47
〈표 19〉 기타 전략 문항별 평균 및 표준편차 49
〈표 20〉 성별·신분별·영어능력별 변량분석 값 50
〈표 21〉 성별간 전략유형별 사용정도 기술통계 값 52
〈표 22〉 신분간 전략범주별 사용정도 기술통계 값 53
〈표 23〉 영어능력간 전략범주별 사용정도 기술통계 값 54
〈표 24〉 신분과 영어능력간 상호작용 효과 56
〈표 25〉 독해점수와 전략 사용과의 상관계수 57
〈그림 1〉 연구대상의 영어 성적 등급별 통계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