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8
1.2. 연구 문제 10
II. 이론적 배경 11
2.1. 작업 기억 11
2.2. 작업 기억과 제2언어 학습 15
2.3. 작업 기억 측정방법 17
2.4. 제2언어 듣기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0
2.4.1. 모국어 듣기 능력 21
2.4.2. 제2언어에 관한 언어적 지식과 배경 지식 21
2.4.3. 메타인지 23
2.4.4. 작업 기억 24
2.4.5. 소리 구별 능력 25
2.5. 선행 연구 26
III. 연구 방법 30
3.1. 연구 대상 30
3.2. 연구 도구 30
3.2.1. 작업 기억 척도 31
3.2.2. 영어 어휘 능력 측정 35
3.2.3. 영어 듣기 능력 측정 38
3.3. 연구 절차 및 분석 40
3.3.1. 연구 절차 40
3.3.2. 분석 방법 40
IV. 연구 결과 41
4.1. 연구 참가자들의 영어 학습 경험 분석 41
4.2. 작업 기억, 영어 어휘 능력, 영어 듣기 능력 측정 결과 43
4.2.1. 연구 참가자들의 작업 기억 능력 43
4.2.2. 연구 참가자들의 영어 어휘 능력 45
4.2.3. 연구 참가자들의 영어 듣기 능력 46
4.3. 작업 기억, 영어 어휘 능력, 영어 듣기 능력의 관계 48
4.4. 작업 기억과 어휘 능력이 영어 듣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50
V. 결론 및 제언 52
참고문헌 54
부록 65
〈부록 1〉 작업 기억과 듣기능력 연구 기본 설문지 65
〈부록 2〉 BDT test 66
〈부록 3〉 MET LISTENING TEST 67
ABSTRACT 74
〈표 1〉 연구 도구 31
〈표 2〉 LVLT 수준별 듣기 어휘 목록 36
〈표 3〉 연구 참가자들의 해외 영어 학습 경험 42
〈표 4〉 가장 자신 있는 영어 영역 43
〈표 5〉 연구 참가자들의 작업 기억 능력 44
〈표 6〉 연구 참가자들의 영어 어휘 능력 측정 결과 46
〈표 7〉 연구 참가자들의 영어 듣기 능력 측정 결과 47
〈표 8〉 작업 기억, 영어 어휘 능력, 영어 듣기 능력 간의 상관관계(N = 30) 48
〈표 9〉 회귀모형 요약 50
〈표 10〉 회귀식에서 제외된 변수 51
〈표 11〉 회귀모형에 대한 분산분석표(n = 30) 51
〈그림 1〉 초기 작업 기억 모델 12
〈그림 2〉 수정된 작업 기억 모델 13
〈그림 3〉 작업 폭 검사 예시 32
〈그림 4〉 문자 수 3개 작업 폭 검사 34
〈그림 5〉 LVLT 문항 예시 37
〈그림 6〉 작업 폭 기억 점수 분포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