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8
1.2. 연구 내용 및 방법 11
1.3. 선행 연구 검토 13
II.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쓰기 교육 18
2.1.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교육 현황 18
2.2.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쓰기 교육의 중요성 23
III.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교재 쓰기 영역 분석 기준 설정 28
3.1.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교육과정 28
3.2.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교재 쓰기 영역 분석의 기준 설정 35
IV.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쓰기 영역 분석 39
4.1. 쓰기 영역 분석 39
4.1.1. 재외동포를 위한 한민족 정체성 39
4.1.2. 학습자 수준에 맞는 적절성 43
4.1.3. 쓰기 활동의 체계성 60
4.2. 쓰기 영역 분석 결과 67
4.3. 쓰기 영역 활용 개선 방향 68
V. 결론 73
참고문헌 78
국문초록 83
ABSTRACT 85
〈표 1〉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교재 12
〈표 2〉 연도별 재외동포 증감 현황 19
〈표 3〉 재외동포 현황 총계 20
〈표 4〉 국내 재외동포 한국어 교육기관 및 업무 21
〈표 5〉 국외 재외동포 교육기관 현황 22
〈표 6〉 한글학교 현황 22
〈표 7〉 한국어 교육과정과 교재의 상관성 29
〈표 8〉 외국어 교수요목과 한국어 교재와의 관련성 31
〈표 9〉 재외동포 한국어 교육과정 내용 범위 35
〈표 10〉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교재 쓰기 영역이 갖추어야 할 특성 37
〈표 11〉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교재 쓰기 영역 주제 목록 40
〈표 12〉 국립국어원의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 고급 문법 평정 목록 44
〈표 13〉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6-1』 단원별 문법 표현 45
〈표 14〉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6-2』 단원별 문법 표현 47
〈표 15〉 국립국어원의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 중급 문법 평정 목록 49
〈표 16〉 『한국어 7』 단원별 문법 표현 50
〈표 17〉 『한국어 8』 단원별 문법 표현 52
〈표 18〉 일반 외국인 학습자 중급 쓰기 주제 55
〈표 19〉 일반 외국인 학습자 고급 쓰기 주제 56
〈표 20〉 재외동포용 교재 등급별 쓰기 영역 주제 57
〈표 21〉 찬성과 반대에 대한 글의 구성 전략 65
〈표 22〉 비교와 대조에 대한 글의 구성 전략 65
〈표 23〉 선호도에 대한 글의 구성 전략 66
〈표 24〉 글쓰기 체크 점검표 71
〈그림 1〉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6-1』의 제1과 쓰기 활동 내용 61
〈그림 2〉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6-2』의 제1과 쓰기 활동 내용 62
〈그림 3〉 『한국어 7』의 제7과 쓰기 활동 내용 63
〈그림 4〉 『한국어 8』의 제8과 쓰기 활동 내용 64
〈그림 5〉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6-1』 제1과 쓰기 활동 수업 예시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