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에서는 웹드라마 〈에이틴〉을 활용한 한국어·문화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먼저 제 1장 서론에서는 웹드라마를 활용한 한국어·문화 교육 방안을 연구하는 목적과 필요성, 연구의 대상 및 방법을 제시하고 선행 연구를 살펴본 후, 각 장에서 진행될 연구의 방향을 기술하였다.
제 2장 이론적 배경에서는 교육자료로서 웹드라마의 개념과 특성, 교육적 효용성에 대해 살펴본 후, 한국어교육과 웹드라마의 관계를 고찰하였다. 또한 구체적이고 명확한 수업 설계를 위해 ADDIE 모형을 적용하고자 교수설계 모형으로서 ADDIE 모형의 개관과 교육적 효용성을 살펴보았다.
제 3장에서는 수업의 실제를 보여주기에 앞서 교육용 웹드라마의 선정 기준 및 목록을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ADDIE 모형을 적용한 한국어·문화 수업 방안을 설계하였고, 설계에 따라 〈에이틴〉을 활용한 한국어·문화 수업 과정안과 교수학습 자료들을 제시하였다. 수업 과정안에서는 중급(4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 학습자의 수준에 맞추어 내용을 선정하여 실제 한국어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웹드라마를 활용한 교수학습 자료를 제작했다. 언어영역과 문화영역이 통합적으로 교육될 수 있도록 언어적 학습 요소와 문화적 학습 요소를 차시별로 각 하나씩 선정하였다. 또한 〈에이틴〉을 본 후, 쓰기 활동을 하기 때문에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까지 교육할 수 있다는 점이 긍정적이다.
본 연구자는 웹드라마가 영상 매체로써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생생한 언어를 학습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였다. 또한 웹드라마는 짧은 상영 시간, 시공간적 제약으로부터의 자유, 일상적인 주제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웹드라마가 한국어·문화교육 자료로써 매우 유용할 것이라 생각했다. 따라서 웹드라마를 활용한 한국어·문화 교육 방안을 연구하였고, 체계적인 수업 모형을 설계하기 위하여 ADDIE 모형을 적용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수업실제모형을 제시하였다.
드라마나 영화에 비해서 웹드라마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안에 관해 이루어진 연구는 그 수가 현저히 적다. 한국인의 언어생활과 문화, 가치관 등이 생생하게 담겨 있으며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누구나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웹드라마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이를 활용하여 효율적인 한국어 교육을 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데에 보탬이 되기를 바라며 다양한 웹드라마의 한국어교육 활용 및 연구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