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7
1.2.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9
1.3. 선행 연구 검토 15
II. 이론적 배경 20
2.1. 교육자료로서 웹드라마의 개념과 특성 20
2.1.1. 웹드라마의 개념 20
2.1.2. 웹드라마의 특성 22
2.2. 웹드라마의 교육적 효용성 23
2.3. 교수설계 모형으로서의 ADDIE 모형의 개관 25
2.1.1. 분석 (Analysis) 26
2.1.2. 설계 (Design) 단계 27
2.1.3. 개발 (Development) 단계 28
2.1.4. 실행 (Implementation) 단계 29
2.1.5. 평가 (Evaluation) 단계 29
2.4. ADDIE 모형의 교육적 효용성 29
III. ADDIE모형을 적용한 수업의 실제 31
3.1. 교육용 웹드라마의 선정 기준 및 목록 31
3.2. ADDIE 모형을 적용한 한국어·문화 수업 방법 연구 33
3.2.1. 분석 단계 35
3.2.2. 설계 단계 36
3.2.3. 개발 단계 37
3.2.4. 실행 단계 38
3.2.5. 평가 단계 38
3.3. 〈에이틴〉을 활용한 한국어·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39
IV. 결론 69
참고문헌 71
국문초록 76
ABSTRACT 78
〈표 1〉 한국어 교육과정에서의 4급 학습 목표 11
〈표 2〉 〈에이틴〉에 나타난 문제 상황 목록 13
〈표 3〉 선행연구에 나타난 한국어·문화교육용 드라마 선정 기준 31
〈표 4〉 ADDIE 모형 단계에 따른 수업 적용 34
〈표 5〉 학습자의 쓰기 활동에 대한 채점 기준 예시 38
〈표 6〉 〈에이틴〉 1화, 4화에 나타난 언어·문화적 요소 40
〈표 7〉 1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42
〈표 8〉 1차시 수업의 활동지 및 평가지 46
〈표 9〉 〈에이틴〉 5화에 나타난 언어·문화적 요소 50
〈표 10〉 2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52
〈표 11〉 2차시 수업 활동지 및 평가지 56
〈표 12〉 〈에이틴〉 6화에 나타난 언어·문화적 요소 60
〈표 13〉 3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62
〈표 14〉 3차시 활동지 및 평가지 65
〈그림 1〉 플레이리스트 글로벌 채널 영상 목록 14
〈그림 2〉 ADDIE 모형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