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한국에 10년 이상 거주하며 한국어 쓰기 학습에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장기 거주 여성결혼이민자에게 그림책을 활용한 한국어 쓰기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하고 실제 수업을 진행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그림책을 활용한 한국어 쓰기 교수·학습 방안의 효과 검증을 위해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그림책을 활용한 한국어 쓰기 교수·학습 방안은 장기 거주 여성결혼이민자들이 어려워하는 한국어 쓰기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키고 쓰기에 대한 자신감이 높아질 것이다. 둘째, 그림책을 활용한 한국어 쓰기 교수·학습 방안은 장기 거주 여성 결혼이민자들이 쓰기에서 자주 범하는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그림책을 활용한 한국어 쓰기 교수·학습 방안은 장기 거주 여성결혼이민자들이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글쓰기를 할 수 있게 할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의 I장에서는 한국에 10년 이상 거주하는 장기 거주 여성결혼이민자의 한국어 쓰기의 필요성을 밝히고, 그림책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의 연구에 대한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았다. II장에서는 한국어 교재로서 그림책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특성과 여성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한 그림책을 활용한 한국어 쓰기 교육의 효과와 초등학생 대상으로 한 그림책을 활용한 쓰기 연구의 효과를 살펴보았다. III장에서는 그림책을 활용한 한국어 쓰기 학습을 위해 한국어 교재로서의 그림책 선정 기준을 제시하고 그 기준에 맞게 그림책을 선정하였다. IV장에서는 그림책을 활용한 쓰기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하였다. 먼저 제시한 그림책을 활용한 한국어 쓰기 교수·학습 모형을 바탕으로 쓰기 과정안을 작성하여 실제 수업을 진행하였다. 1차 쓰기 수업에서 연구 참여자들은 그림책을 읽고 주어진 주제로 자유 작문을 하였다. 1차 쓰기 수업에서 연구 참여자들이 쓴 글의 문법적 오류 분석을 하고 2차 쓰기 수업에서 연구 참여자들의 쓰기 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한 언어 중심 지도법으로 실제 수업을 진행하였다. 그림책을 활용한 한국어 쓰기 교수·학습 방안으로 진행한 수업에서 연구 참여자들이 쓴 글을 분석하였다. V장에서는 그림책을 활용한 한국어 쓰기 교수·학습 방안 연구의 내용을 정리하고 가설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첫째, 한국어 쓰기 학습을 어려워하는 장기 거주 여성결혼이민자에게 그림책을 활용하여 한국어 쓰기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자신감을 갖게 하였다. 둘째, 연구 참여자인 장기 거주 여성결혼이민자가 자주 범하는 쓰기 오류인 조사와 어휘 오류를 줄일 수 있었다. 또한 발견되는 오류에 대하여 연구 참여자는 스스로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할 수 있었다. 셋째, 연구 참여자인 장기 거주 여성결혼이민자가 그림책을 통하여 사회적 문제와 이슈에 관심을 가지고 비판을 하고 자기의 의견과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또한 검증된 효과 이외에 그림책을 활용한 한국어 쓰기 교수·학습 방안 연구는 연구 참여자들의 읽기와 발음에도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는 한국에 거주하는 여성결혼이민자에게 그림책을 활용한 한국어 쓰기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하고 실제 수업을 진행함으로써 장기 거주 여성결혼이민자가 한국어 쓰기 학습에 흥미를 가지고 참여하게 된 것에 의의가 있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