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1.2. 선행 연구 12
1.3. 연구 방법 및 대상 15
II. 한국어 교육 교재로서 그림책의 특성과 효과 18
2.1. 한국어 교육 교재로서 그림책의 특성 18
2.2. 그림책을 활용한 쓰기 학습 효과 20
III. 한국어 교육 교재로서 그림책 선정 기준과 결과 23
3.1. 한국어 교육 교재로서 그림책 선정 기준 23
3.2. 한국어 교육 교재로서 그림책 선정 결과 25
IV. 그림책을 활용한 한국어 쓰기 학습 방법 37
4.1. 그림책을 활용한 쓰기 교수·학습 모형 37
4.1.1. 읽기 전 활동 38
4.1.2. 읽기 중 활동 38
4.1.3. 읽기 후 활동 38
4.1.4. 평가 39
4.2. 그림책을 활용한 한국어 쓰기 교수·학습 과정안 39
4.2.1. 지도안 39
4.2.2. 지도 계획 42
4.3. 그림책을 활용한 한국어 쓰기 교수·학습 실제 43
4.3.1. 1차 쓰기 교수·학습 과정 43
4.3.2. 1차 쓰기 사례의 오류 분석 50
4.3.3. 2차 쓰기 교수·학습 과정 56
V. 결론 74
참고문헌 78
국문초록 80
ABSTRACT 82
〈표 1〉 연구 참여자 16
〈표 2〉 한국어 교육 교재로서의 그림책 선정 근거 26
〈표 3〉 1차 쓰기 그림책 목록 28
〈표 4〉 2차 쓰기 그림책 목록 29
〈표 5〉 그림책 주제 및 책 소개, 선정 이유 30
〈표 6〉 그림책을 활용한 한국어 쓰기 교수·학습 모형 37
〈표 7〉 그림책을 활용한 한국어 쓰기 교수·학습 과정안 40
〈표 8〉 그림책을 활용한 한국어 쓰기 교수·학습 지도 계획 42
〈표 9〉 그림책을 활용한 한국어 쓰기 수업 실제 44
〈표 10〉 그림책을 활용한 한국어 쓰기 2차 수업 실제 (1) 57
〈표 11〉 그림책을 활용한 한국어 쓰기 2차 수업 실제 (2) 65
〈그림 1〉 『우리 언니』 30
〈그림 2〉 『우리 가족입니다』 30
〈그림 3〉 『큰 늑대 작은 늑대』 31
〈그림 4〉 『행복을 전하는 편지』 31
〈그림 5〉 『플라스틱 섬』 33
〈그림 6〉 『숲을 그냥 내버려 뒤!』 33
〈그림 7〉 『내 귀는 짝짝이』 32
〈그림 8〉 『짧은 귀 토끼』 32
〈그림 9〉 『엄마에게』 34
〈그림 10〉 『여섯 사람』 34
〈그림 11〉 『꽃할머니』 35
〈그림 12〉 『내가 라면을 먹을 때』 35
〈그림 13〉 『돼지책』 36
〈그림 14〉 『종이 봉지 공주』 36
〈그림 15〉 연구 참여자 A '내가 생각하는 전쟁'자유 작문1 예 48
〈그림 16〉 연구 참여자 B의'내가 생각하는 전쟁'자유 작문1 예 49
〈그림 17〉 연구 참여자 A의'전쟁이 일어난 이유'통제 작문 예 61
〈그림 18〉 연구 참여자 A의'내가 생각하는 전쟁'자유 작문2 예 62
〈그림 19〉 연구 참여자 B의'내가 생각하는 전쟁'자유 작문2 예 63
〈그림 20〉 연구 참여자 A의 『여섯 사람』 조사 찾기 활동 예 64
〈그림 21〉 연구 참여자 A의 유도 작문-결말 다시 쓰기의 예 70
〈그림 22〉 연구 참여자 B의 유도 작문 - 결말 다시 쓰기 예 71
〈그림 23〉 연구 참여자 B의 『종이 봉지 공주』 조사 찾기 활동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