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용 표현은 일반적인 언어 표현과 달리 제3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문화권이 다른 외국인 학습자들에게는 관용 표현이 어려울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이들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 방법이 필요하다.
이 논문에서는 효과적인 관용 표현을 가르치기 위해 영화 〈광해, 왕이 된 남자〉에 나타난 관용 표현을 어휘와 발화 기능에 따라 분류하고 그에 대한 지도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 논문에서 논의한 내용을 요약,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이 연구의 목적, 관용 표현 교육의 필요성, 선행연구 검토, 대상 자료를 어떻게 연구할 것인지를 살펴보았다.
2장에서는 이 논문의 논의를 진행함에 필요한 이론적 배경을 검토하였다. 관용 표현의 개념을 사전적 개념과 여러 학자들의 개념으로 나누어 살펴보았고, 차용성, 동의성, 은유성, 대중성, 고정성, 인접성 등 여섯 가지 관용 표현의 성립 요건을 살펴보았다. 또한 관용 표현의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관용 표현에 대한 개념을 확실히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관용 표현을 구체적으로 학습하기 위한 단계별 교육 방법을 제시하였다.
3장에서는 앞에서 논의한 관용 표현의 개념과 범위, 특징 등을 바탕으로 하여 영화 〈광해, 왕이 된 남자〉에 나타난 관용 표현을 구체적으로 분석해 보았다.
4장에서는 영화 〈광해, 왕이 된 남자〉에 나타난 관용 표현의 효과적인 지도 방안을 모색하였다. 5장에서는 앞에서 다룬 내용을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연구의 문제점과 함께 향후의 전망을 제시하였다.
한국어 교육에서 관용 표현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드라마나 영화와 같은 매체를 이용한 관용 표현의 지도 방안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외국어로서 한국어를 학습하는 외국인 학습자에게 영화를 통한 관용 표현의 교육은 유용한 학습 자료가 될 수 있다. 이러한 매체를 활용한 지도 방안에 대한 논의가 많아짐으로써 영화 매체가 가지는 훌륭한 장점이 외국어로서 한국어를 공부하는 학습자들에게 한국어에 대한 친숙함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하리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