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내용 및 방법 13
3. 연구의 제한점 13
II. 본론 14
제1절 다문화 음악교육 14
1) 다문화 음악교육의 개념 14
2) 다문화 음악교육의 필요성 16
제2절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17
1) 중학교 음악과의 성격 17
2) 중학교 음악과 내용 체계 19
3)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다문화 주의 요소 20
제3절 2015 개정 중학교 음악 교과서 세계민요 반영 분석 22
1) 출판사별 분석 22
제4절 다문화음악 아시아민요의 수업지도 방안 29
1) "모리화" 수업지도 방안 29
2) "꽃은 지고" 수업지도 방안 41
3) "레썸삐리리" 수업지도 방안 51
III. 결론 60
참고문헌 62
Abstract 64
〈표1〉 학자들에 의한 다문화 음악교육의 정의 14
〈표2〉 중학교 음악교과의 역량 17
〈표3〉 내용체계 19
〈표4〉 추구하는 인간상 20
〈표5〉 핵심역량 21
〈표6〉 (주)금성출판사의 세계 민요 분석 23
〈표7〉 (주)다락원의 세계 민요 분석 24
〈표8〉 동아출판(주)의 세계 민요 분석 25
〈표9〉 (주)미래엔의 세계 민요 분석 26
〈표10〉 (주)비상교육의 세계 민요 분석 27
〈표11〉 (주)지학사의 세계 민요 분석 28
〈표12〉 "모리화" 학습지도 계획 35
〈표13〉 "모리화" 1차시 수업지도안 37
〈표14〉 "모리화" 2차시 수업지도안 39
〈표15〉 "꽃은 지고" 학습지도 계획 45
〈표16〉 "꽃은 지고" 1차시 수업지도안 47
〈표17〉 "꽃은 지고" 2차시 수업지도안 49
〈표18〉 "레썸삐리리" 학습지도 계획 54
〈표19〉 "레썸삐리리" 1차시 수업지도안 56
〈표20〉 "레썸삐리리" 2차시 수업지도안 58
〈그림1〉 중국 지도 29
〈그림2〉 중국 전통의상 30
〈그림3〉 중국 경극 31
〈그림4〉 중국 음계 31
〈그림5〉 고쟁 32
〈그림6〉 가야금 32
〈그림7〉 향비파와 당비파 33
〈그림8〉 얼후 34
〈그림9〉 해금 34
〈그림10〉 필리핀 지도 41
〈그림11〉 필리핀 전통의상 42
〈그림12〉 강사 43
〈그림13〉 징 43
〈그림14〉 쿠빙 43
〈그림15〉 플라우타 43
〈그림16〉 피토 44
〈그림17〉 마라카스 44
〈그림18〉 네팔 지도 51
〈그림19〉 네팔 전통 의상 52
〈그림20〉 사랑기 53
〈그림21〉 반수리 53
〈그림22〉 단소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