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합창단의 실력과 능력은 곧 지휘자의 실력과 능력이나 다름없기 때문에 지휘자는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보다 정확하고 체계적인 지도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공부와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 합창단의 아름답고 풍부한 울림이 있는 합창 사운드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효과적인 방법들을 모색하고 연구하여 실제 어린이 합창단을 지도할 때 적용하는데 연구의 목적과 의의를 두었다.
이상적인 어린이 합창 소리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방법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람은 몸이 곧 악기이기 때문에 노래하기 전에 몸의 긴장을 풀어 주고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여야 한다.
둘째, 호흡은 깊게 쉬고 천천히 일정하게 나가도록 하여 호흡과 연결된 공명된 소리로 노래하도록 해야 한다.
셋째, 두성 발성으로 올바른 소리의 초점과 울림을 갖도록 꾸준한 발성연습을 하고, 지휘자가 제시해 주는 소리 방향대로 어린이들은 모방하며 배우기 때문에 지휘자는 좋은 시범을 보일 수 있어야 한다.
넷째, 한 사람 한 사람 각기 다른 소리이지만 서로 모음을 통일 시키고 음색을 맞추어 서로의 소리를 들으며 균형과 조화를 이루어 낼 수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훌륭한 연주를 위해서는 평소에 리허설을 어떻게 하였는지가 중요하기 때문에 정해진 시간 안에 효율적으로 어린이들이 집중하고 지휘자가 세운 계획과 목표에 잘 도달하도록 해야 하고 어린이들이 지루해 하지 않고 즐겁게 연습 하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지도해야 한다.
어린이들은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고 지휘자가 이끌어 주는 대로 따라오기 때문에 지휘자는 어린이 합창단의 아름다운 하모니와 감동적인 연주를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분석해야 한다.
또한 이상적인 합창 소리를 만들기 위해 어린이 단원들과 음악으로도 마음으로도 소통하며 하나가 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