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모형과 연구문제 12
1) 연구모형 12
2) 연구문제 13
4. 용어의 정의 14
1) 태권도시범 14
2) 태권도 공연 14
3) 공연 예술적 가치 15
4) 브랜드자산 15
5.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7
1. 태권도시범 17
2. 태권도 공연 21
3. 공연 예술적 가치 26
4. 브랜드자산 29
1) 브랜드 자산의 개념 29
2) 브랜드 인지도 34
3) 지각된 품질 36
4) 브랜드 이미지 37
III. 연구방법 39
1. 연구설계 39
2. 연구대상 39
3. 조사도구 41
1) 설문지의 타당도 분석 42
2) 설문지의 신뢰도 분석 45
4. 연구절차 46
5. 자료처리방법 47
IV. 연구결과 및 논의 48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 검증 48
1) 성별에 따른 차이 검증 48
2) 학년에 따른 차이 검증 50
3) 입상 경력에 따른 차이 검증 52
4) 관람횟수에 따른 차이 검증 54
5) 공연 참여횟수에 따른 차이 검증 56
2. 상관관계 분석 57
3. 공연 예술적 가치가 브랜드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 58
4. 공연 예술적 가치가 지각된 품질에 미치는 영향 59
5. 공연 예술적 가치가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60
V. 결론 및 제언 62
1. 결론 62
2. 제언 63
참고문헌 65
ABSTRACT 73
부록 75
표 1. 브랜드 자산의 개념 32
표 2.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인 34
표 3.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0
표 4. 설문지의 구성 42
표 5. 공연 예술적 가치에 따른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43
표 6. 브랜드 자산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44
표 7. 요인간 신뢰도 분석 결과 45
표 8. 성별에 따른 차이검증 결과 49
표 9. 학년에 따른 차이 분석 결과 51
표 10. 입상 경력에 따른 차이 분석 결과 53
표 11. 관람횟수에 따른 차이 분석 결과 55
표 12. 공연횟수에 따른 차이 분석 56
표 13. 상관관계 분석 58
표 14. 공연 예술적 가치가 브랜드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 59
표 15. 공연 예술적 가치가 지각된 품질에 미치는 영향 60
표 16. 공연 예술적 가치가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61
그림 1. 연구 모형 13
그림 2. 연구 설계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