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의 문제 13
4. 용어의 정의 13
1) 직업 13
2) 스포츠강사 14
3) 감정노동 14
5.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직업의 이해 17
1) 직업의 정의 17
2. 스포츠강사의 이해 18
1) 스포츠강사 의미 18
2) 초등학교 스포츠강사 선발방법 20
3. 감정노동 26
1) 감정노동의 개념 26
2) 감정노동 연구의 변화 29
3) 감정노동의 구성요소 33
III. 연구방법 36
1. 연구 참여자 36
2. 조사 도구 37
1) 자료수집 37
2) 반 구조화된 질문지 38
3) 심층 면담 38
3. 조사 절차 및 자료 분석 39
IV. 연구결과 및 논의 41
1. 스포츠강사의 애로사항 41
1) 낮은 급여로 인한 겹벌이 41
2) 불안정한 계약 43
3) 복지 및 처우 문제 48
2. 교사로서의 전문성 51
1) 교사로서의 전문성에 대한 애로사항 51
2) 교사로서의 전문성확보하기 위한 개선 방안 53
3. 감정노동의 실태 55
V. 결론 및 제언 60
1. 결론 60
2. 제언 61
참고문헌 63
Abstract 72
표 1. 직업의 의미 18
표 2. 스포츠강사 현황 2018년 기준 20
표 3. 스포츠강사 평가표 요약 (교장/교감용) 23
표 4. 스포츠강사 평가표 요약 (교사용) 24
표 5. 스포츠강사 종합평가표 25
표 6. 감정노동의 정의 28
표 7. 연구참여자 36
표 8. 반 구조화된 질문지 38
표 9. 반 구조화된 질문지 41
표 10. A교육지원청 2014년도 초등학교 스포츠강사 선발계획 44
표 11. A교육지원청 2015년 ~ 2019년 초등학교 스포츠강사 선발계획 44
표 12. 스포츠강사 변동 현황 2018년 기준 47
표 13. 반 구조화된 질문지 51
표 14. 반 구조화된 질문지 55
그림 1. 스포츠강사 계약기간 변동 현황 2018년 기준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