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10
3. 연구의 모형 11
4. 용어의 정의 11
1) 성취목표성향 12
2) 운동몰입 12
3) 인지된 경기력 13
5. 연구의 가설 13
6.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태권도 겨루기 15
1) 겨루기의 정의 15
2. 성취목표성향 16
1) 성취목표성향의 개념 16
3) 과제목표성향 17
4) 자아목표성향 18
3. 운동몰입 20
4. 인지된 경기력 23
1) 경기력의 개념 23
2) 인지된 경기력 개념의 정의 24
III. 연구 방법 25
1. 연구 대상 25
2. 측정 도구 26
1) 설문지의 구성 26
2) 측정척도의 평가 28
3. 자료 분석 30
IV. 연구결과 및 논의 32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검증 32
1) 성별에 따른 성취목표성향, 운동몰입, 인지된 경기력의 차이 32
2) 학년에 따른 성취목표성향, 운동몰입, 인지된 경기력의 차이 34
3) 선수 경력에 따른 성취목표성향, 운동몰입, 인지된 경기력의 차이 35
4) 최근 2년간 전국대회입상경력에 따른 성취목표성향, 운동몰입, 인지된 경기력의 차이 37
2. 상관관계분석에 따른 결과 38
3. 성취목표성향이 운동몰입에 미치는 영향 39
4. 성취목표성향이 인지된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41
5. 운동몰입이 인지된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42
V. 결론 및 제언 44
1. 결론 44
2. 제언 45
참고문헌 47
Abstract 52
부록 54
표 1. 과제목표성향과 자아목표성향의 심리 행동적 차이 19
표 2. Csikszentmihalyi(1990)의 8가지 몰입체험요소 21
표 3. 몰입의 개념적 정의 22
표 4.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5
표 5. 설문지의 구성 및 문항 26
표 6. 성취목표성향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28
표 7. 운동몰입, 인지된 경기력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29
표 8. 성별에 따른 성취목표성향, 운동몰입, 인지된 경기력의 차이 결과 32
표 9. 학년에 따른 성취목표성향, 운동몰입, 인지된 경기력의 차이 결과 34
표 10. 선수 경력에 따른 성취목표성향, 운동몰입, 인지된 경기력의 차이 결과 36
표 11. 입상경력에 따른 성취목표성향, 운동몰입, 인지된 경기력의 차이 결과 37
표 12. 상관관계분석에 따른 결과 39
표 13. 성취목표성향과 운동몰입의 회귀분석 결과 40
표 14. 성취목표성향과 인지된 경기력의 회귀분석 결과 41
표 15. 운동몰입과 인지된 경기력의 회귀분석 결과 43
〈그림 1〉 연구모형 11
〈그림 2〉 성취목표 성향이론 16